정부가 오는 2007년까지 추진할 예정인 신국토관리전략의 일환으로 군장지역을 환태평양을 겨냥한 자동차 메카트로닉스로 본격 개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오는 2007년까지 추진할 예정인 신국토관리전략의 일환으로 군장지역을 환태평양을 겨냥한 자동차 메카트로닉스로 본격 개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군장지역 메카트로닉스는 국제해양물류수도(부산 경남)와 문화수도(전남 목포)등 신국토관리전략의 핵심내용인 권역별 산업수도 개발전략과는 차원이 다른 것으로 알려져 새정부의
산업수도 정책에 걸맞는 신규 프로젝트 개발이 강현욱 도정의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12일 참여정부가 향후 5년 동안 추진할 지역개발, 토지이용 등 10개 분야 100대 과제를 담은 ‘신국토관리전략’을
관계부처와 협의를 거쳐 10월까지 수립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광역권별 특성화 방향에 따르면
부산 경남권은 국제해양물류수도로, 광주목포권은 문화수도로, 대구포항권은 패션수도로, 아산만권은 물류기능 분산 거점으로,
군산 장항권은 기계 및 자동차산업의 집적지로, 강원 동해안권은 휴양거점으로 육성한다는 것이다.

문제는 타 시도가 국토관리 전략의 핵심인
산업수도화로 개발되지만 전북은 이 보다는 다소 개념이 낮은 특화 산업단지로 육성된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참여정부의 지방분권 정책이 노골적으로
전북을 차별화 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더욱이 지난 대선 당시 90% 이상의 압도적 지지를 보낸 전북으로서는 정부의 이번 차별 정책에 의아심을 보내고 있다.

도 관계자는 “국가균형발전을 국정 과제로 내세운 참여정부의 이번 지방 산업수도 전략화 방침은 납득할 수 없는 정책”이라며 “전북 지역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산업수도 지정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타시도가 그 동안 문화수도(광주), 패션수도(대구) 건설을 주장하면서 이를 정책화 해 줄 것을 참여정부에 요청했던 점을 감안하면 전북의 안이한 대처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일각에서는 “전북도와 도내 정치권 모두가 전북의 산업수도 지정을 위한 대안을 찾고 이를 정부 정책으로 반영시키는데 발벗고
나설 때”라며 “과거처럼 전북이 들러리만 서는 일은 더 이상 있어서는 않될 일”이라고 주장한다.

/신정관기자 jk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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