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내 일선 구청에서 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소비자고발센터의 상담건수가 전무한 상태여서 행정기관이 소비자보호
문제에 대해 적극 대처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일선 행정관청에서 소비자 보호를 위해 운영되고 있는 소비자고발센터가 소비자들의 외면으로 유명무실하다.

특히 소비자 고발 상담이 민간 시민단체에 대부분 의존하고 있어 행정관청과 민간시민단체 간의 협조체제 구축 등
실질적 피해구제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다.

전주시 완산구청과 덕진구청의 경우 올 11월말 현재 접수된 소비자 상담건수는 단
1건도 없으며 간혹 소비자들에게서 상담 전화가 걸려오더라도 직원들의 전문성 결여 등으로 민간 시민단체에 대부분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비해 민간단체인 주부클럽연합회 전북도지회 소비자고발센터에 올해 들어 접수된 소비자 고발 건수가 무려 7000건에 달하는 등 상담문의가 쇄도해 각 구청과 대조를 보이고 있다.

이는 각 구청들이 소비자 보호 문제를 대수롭지 않게 처리하고 있고 직원들의 전문성 결여로 인해 소비자들이 행정기관보다는
민간 시민단체를 선호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한 각 구청의 담당 부서에 고작 직원 1명을 배치, 다른 업무와 함께 소비자
상담을 맡고 있을 뿐더러 업무연속성도 결여돼 효과적인 소비자 보호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도 한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일선 구청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전화상담과 중재요청이 오더라도 민간시민단체가 있다는 것을 알고 거의 민간단체에서
상담을 해 구청의 소비자 상담 업무를 외면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부클럽 소비자고발센터 관계자는 “주민과 함께 하는 지방자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행정권을 갖고 있는 구청이 소비자 고발
상담에 적극 나서야 하고 이와 함께 소비자 보호를 위한 각종 제도적인 장치가 적극적으로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김재범기자kjb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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