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리딩뱅크인 국민은행이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를 3군데 이상에서 받고있는 고객 40여만명을 `잠재 불량고객'으로 분류, 거래관계
단절을 포함한 `퇴출'작업에 나서 파장이 일고 있다










국내 리딩뱅크인 국민은행이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를 3군데 이상에서 받고있는
고객 40여만명을 `잠재 불량고객'으로 분류, 거래관계 단절을 포함한 `퇴출'작업에 나서 파장이 일고 있다.

이 은행은 또 카드대출의 50%를 차지하고 있는 자영업자에 대한 신규 카드대출을
전면 금지하고 카드론 대출을 중단했다.

국민은행은 신용카드 사업부문의 자산건전성을 유지하고 내실위주의 영업을 펴나가기 위해 이같은 내용의 비상대책을
마련, 시행에 들어갔다고 28일 밝혔다.

국민은행의 이같은 조치는 정부의 가계대출 억제대책과 신용카드 부실을 연내 해소하겠다는 경영진의 의지를 반영한
일종의 `극약처방'으로 카드업계와 은행권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빚갚을 능력이 있으면서도 잠재 불량고객으로 분류돼 불이익을 받는 사람들이 적지않은데다 은행간 정보교류
활성화로 다른 은행들이 국민은행의 신용기준을 따라갈 경우 신용불량자가 대거 양산될 가능성이 높아 논란이 예상된다.

국민은행 고위관계자는 "손실과 부작용을 감수하고라도 이번 기회에
카드 부실의 근원을 뿌리째 뽑아버려야 한다는 게 회사의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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