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대형 할인점들의 이 지역 산품 이용률 및 수익금 복지사업 환원 수준이 극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형식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전국 체인망을 갖춘 도내 대형 할인점들의 수익금에 대한 복지사업 환원이 형식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일부 대형 할인점은 고객에게 제공한 사은품이나 경품까지 복지사업 지원부문에 포함시키는 등 실적 부풀리기에 급급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10월말 현재 도내 6개 대형할인점(매장규모 3000㎡ 이상)의 매출액 대비‘수익금 복지사업 추진상황’은
총 매출액 2천926억여원 가운데 0.15% 수준인 4억6천200만원에 그치고 있다.

할인점 별로는 E마트 군산점이 매출액 790억6천500만원 가운데 0.1% 수준에도
못 미치는 0.06%인 5천300여만원에 머물렀다.

E마트 전주점과 남원점 역시 매출액 888억여원과 180억원 중 각각 0.18%, 0.15% 수준에
불과하며 롯데마트 익산점은 총 매출액 755억여원 중 8천5백만원으로 0.11%만 복지사업으로 환원했을 뿐이다. 

다만 코렉스마트와 굿마트는 매출액 대비 0.49%와 0.37%로 이마트나 롯데마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게다가 할인점 대부분은 매출신장을 위한 사은품 행사를 비롯, 경품행사, 고객 마일리지
등도 복지사업 부문에 포함시키고 있어 실질적인 복지사업 지원금은 훨씬 적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E마트 군산점은 복지사업 가운데 고객 마일리지 3천300만원을 제외하면 2천만원만
노인돕기 및 장학금 사업, 장애인 돕기와 같은 복지사업에 사용됐다.

이 같은 사정은 다른 할인점들도 비슷하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전주시 서진동 박모씨(36·주부)는 “할인점 방문 고객들의 소비액에 따라 증정하는
사은품이나 경품, 마일리지와 같은 것을 복지사업에 포함시킨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면서 “이 같은 행위는 고객들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아울러 “정말로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의 마음이 있다면 최소한 총 매출액의 1%정도는
기부해야 될 것이다”고 말했다./장경하기자 j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