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양성자가속기사업 유치 방안이 너무 안이하다










 전북도의 양성자가속기사업
유치 방안이 너무 안이하다. 이 사업의 도내 유치를 위해서는 타 시도에 대한 경쟁력 확보에 전력을 집중해야 할 시점인데도
전북도는 아직껏 도내 예비후보지조차 선정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익산시 정읍시 완주군 등 3개 시군이 마치 이 사업이 전북도 사업으로 확정이나
된 듯 맞서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양성자 가속기 사업은 21세기 프론티어사업의 일환으로 초대형 프로젝트여서 전국 시 도가 모두 눈독을 들이면서
거도적으로 유치경쟁에 나서고 있어 전북도도 하루 빨리 후보지를 단일화해 거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지 않는다면 어림없는 일이다. 그런데도 도내 3개
시군이 팽팽히 맞서 집안싸움에 매달리면서 예비후보지 결정을 어렵게 하고 있으니 이러고도 도내 유치가 가능하길 바랄 수 있단 말인가.

 이같은 전북의 현실은 타 시도나 이 사업 결정기관인 과학기술부에 소지역주의라는 비난의 빌미만 제공할 뿐 이어서
유치전에 난제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 도내 3개 시군의 경쟁은 전북도가 불집을 지핀 것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3개 시군이 이를 빌미로 막무가내
식으로 대응해서는 안 될 일이다. 정읍시가 이 사업에 대해 가장 먼저 관심을 기울인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강현욱 도지사도 정읍시에 유치를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정읍시가 전국 경쟁에 미흡하다면 새로운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타당하다.

 전북도로서는 타 시도와의 경쟁력 차원에서 과기부가 제시한 제반 여건을 충족시킬만한 지역을 선정하는데 필요한 절차를
밟는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비록 공약이라 해도 그것이 타당하지 않다는 결론이 나면 번복하는 것 또한 당연하다. 3개 시군은 소지역주의에 매달리다가
끝내 도내 유치를 어렵게 한다면 도민들의 지탄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이제는 3개 시군의 경쟁양상을 방관만 하고 있을 수는 없다. 경쟁력 있는 타당한 지역을 하루 빨리 선정하는 일이
급선무 이다. 전북도는 전문가회의 결과를 밀어붙이려 해서는 안된다. 도내 14개 자치단체장이 참여하는 지역정책협의회를 하루빨리 개최해 다시 타당성을
검토하고 조정함으로써 후보지 단일화를 서두를 일이다. 그리고 3개 시군은 그 결과를 수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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