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 공천이 중앙과 지방에서 총체적 난맥상을 보이고 있다.

중앙당 선거대책본부장이자 총선기획단장으로활동했던 신계륜 사무총장이 24일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고,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은 이날 발표된 비례대표 후보 명단을 강하게비판하면서 재고를 촉구했다.

텃밭으로 자부했던 호남권에서도 탈당 후 무소속 출마 연대가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박지원전 실장과 차남 김홍업 의원이 무소속 당선 후 민주당 복귀를 천명했고, 전북에서도 7명의 유력 입지자들이 무소속 연대를 결성했다.

통합민주당 공천에 대한 반발이 중앙당은 물론 지역까지 광범위하게확산되면서 무소속 돌풍이 점차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는 관측이다.

통합민주당 공천 작업과 총선기획단을이끌었던 신계륜 사무총장은 24일 전격적으로 당직 사퇴를 선언했다.

신 총장은 서울에서 몇 안 되는 당선 가능 인사로 꼽혀왔지만 공천심사위의 심사에서 탈락해 공천 경쟁자체가 불가능했다.

신 총장이 당직 사퇴 입장을 밝히면서 통합민주당 공천에 대한 논란이다시 제기되고 있다.

서울 동작을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정동영 전 통일 장관도 당 공천을 강하게 비판했다.

정 전 장관은 이날 확정된비례대표 명단과 관련, “실망스럽다.

이번 인선 결과를 보고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우리 당 지역구 후보들이 힘을 잃지 않을까 걱정된다”면서“야당의 정체성과 정통성을 보여주는데 대단히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정 전 장관은 특히 “인내의 한계를 느낀다”면서 “나눠먹기, 사적 동기에 의한 공천이라는 반발과 지적을 무마할 명분이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