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민간에 다시 이양키로 한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행사를 농림수산식품부 행사와 연계 추진하는 것을 검토, 논란이 예상된다.

이는 도가 국제발효식품엑스포 행사 권한을 민간에 이양하겠다고 밝힌 지 불과 1개월여도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24일 도에 따르면 도는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 중심지라는 이미지를 전국에 각인 시키기위해 정부차원에서 추진하는 농림수산식품부의 ‘글로벌 푸드 페스티벌’ 행사와의 연계를 고심하고있다.

이는 국제발효식품엑스포를 지역행사에서 국가행사로 발전시키기 위해선 ‘글로벌 푸드 페스티벌’과통합개최 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했기 때문.실제 통합개최 시에는 전북이 식품산업의 본고장이라는 이미지를 선점함은 물론 전북에 국한된 발효식품엑스포를 국가적행사로 올려놓을 수 있다는 것.이와 함께 도는 예년과 같이 전주에서 발효식품엑스포를 개최하는 안과 서울 양재동 소재 aT센터에서 개최하는 안 등도 검토하고 있다.

문제는 도가 갑자기 엑스포 행사의 통합개최에 무게를 두고 있는 인상을 주면서 도민적 궁금증을 키우고 있다는 점이다.

시기적으로 볼 때도 적절치 않으며 향후 엑스포조직위원장 및 이사회가 구성된 이후 논의할 사안이기 때문이다.

도는 3월에 조직위원장 선임 및 사무처장 채용을 그리고 4월에 사무처 직원채용과이사회 및 총회 개최, 6월에 시공업체 선정 및 계약체결 등의 일정을 확정했으면서도 정부와의 연계행사 추진에 무게를 두고 있다.

무엇보다 도는 민간에서 추진해 오던 행사에 대한 감사를 실시한 뒤 지난해 전북도로 가져왔으며 그 기능을 올해다시 민간에게 넘겨주기로 한 상태에서 통합추진 검토 카드를 꺼내 들고 있는 것.물론 전북이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 지역으로 선정된 만큼 국제발효식품엑스포를 국가적 행사로 키워내겠다고 의욕을 불태우는것은 당연한 일일 수 있다.

하지만 엑스포행사 주관 권한을 왜 전북도가 가져갔느냐에 대한 도민적 오해가 풀리지 않은 상황인 만큼 공동개최얘기는 적절치 않다는 지적을 받을 수 밖에 없다.

도 관계자는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의 중심지로 전북이 우뚝 서기 위해선 전북의 강점을 전국에 각인시킬 필요가 있다”며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를 키워내기 위해선 전북의 발효식품엑스포를 국가적 행사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농림수산식품부가 공동개최를 수용할 지 여부는 미지수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