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동부권 의장단은 지난25일 11시 30분에 임실군의회 의장실에서 정례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간담회는 임실군의회(김학관 의장) 주관으로 남원시, 순창군,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등6개 시.군의회의 의장단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현안 문제 및 동부권 활성화 방안에대한 허심탄회한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간담회는 그동안 임실의 지역발전과개발의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옥정호상수원 보호구역의 해제 당위성에 대하여 심도 있게 논의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학관 의장은“상수원보호구역 지정으로 임실군은 치즈밸리사업, 지구단위 계획 등 지역현안사업 추진등에 막대한 차질을 겪고 있으며 연간 400억원 이상의 직.간접적인피해를 입고 있다”며 “현재 옥정호 수질이 현저하게 개선되고 수질유지노력에도 불구하고 관계기관의 이해부족과 무책임으로 임실군의 감내만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동부권의장단협의회 배종선(남원시의회 의장)회장은 “이제는 옥정호가 임실지역에 있다고하여피해만 보고 있는 현실은 조속히 시정되어야 하며 전북 지역의 균형발전이라는 거시적인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때이다”며 “동부권의 힘을 실어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할 시점이라고 판단된다”고 지원 의지를 밝혔다.

한편,옥정호는 1999년 옥정호 상수원 보호구역 지정당시부터 취수능력대비 과다 지정,상수원관리규칙을 무시한 지정지역의 부적합, 생활용수 공급율이 5%미만으로 대폭 축소되는 등의 문제로 지역민의 원성과 주민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이에 임실군에서는 옥정호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위하여 옥정호의 수질개선 노력으로 환경부가 정한 목표수질을 크게 달성하는 등 환경기초시설을 확충하고 전북도 및 관련부처에 꾸준히 해제 요구를 하였으나관련부서의 의지 결여로 아직까지 표류중에 있는 상태이다.

이에 앞서 지난해 8월에는 제127차 전북 시군의회 의장단 협의회에서 ‘옥정호상수원 보호구역 해제 건의문’이 상정되어 이는 주민의 재산권 피해 및 현실성 결여 규제대상으로 적극적인 재검토가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임실=최경수기자chks@jjn.co.kr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