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체육회장(당연직)을 맡고 있는 김완주 지사가 민간 체육 영역인 생활체육협의회장을 사실상 겸직하게 되면서 체육단체 통합작업이 급물살을 타는 등 전북체육에 상당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전북도 체육회장(당연직)을 맡고 있는 김완주지사가 민간 체육 영역인 생활체육협의회장을 사실상 겸직하게 되면서 체육단체 통합 작업이 급물살을타는 등 전북체육에 상당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하지만 도내 체육의 양대 산맥인 엘리트체육(도 체육회)과 생활체육(도생체협)이 모두 도지사의 지휘를 받게 됨에 따라 전북체육이정치 예속화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우선 김 지사가 취임 초기 강하게 밀어 부쳤다가 여론에밀려 수면 아래로 내려갔던 체육단체 통합 문제가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커졌다.

인건비를 줄이고 효율적인체육회 운영을 위해 먼저 도 체육회와 도 생체협간 사무처 통합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 동안 체육단체 통합에 반대했던 생체협 임원들이 김 지사를 차기 회장으로 추대한 만큼 통합에 반대할 명분을 잃었기 때문이다.

도의 한 고위 관계자는 “종목별통합은 어렵더라도 사무처간 통합을 통해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면서 “양사무처를 통합만 시켜도 직원의 3분의 1 이상을 감축, 인건비를 대폭 절약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다음 주 예정된 생체협 대의원총회에서 김 지사의 단독 추천 안건이 가결되더라도 국민생활체육협의회(국체협)가 이를 추인해줄 지는 미지수라는 점이다.

민간 체육단체인 시도 생체협 회장을 시도지사가 맡은 전례가 없는 데다 전북을 예외로 인정할 경우 타시도로 급속히 번지는 도미노 현상이 불 보듯 뻔하기 때문.전북도는 생체협 예산(21억9천만원)의 90% 가량(19억3천만원)을 도비로 지원하고 있는 만큼 국체협의 회장 인준 여부에상관없이 자체적으로 생체협을 운영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전북체육의 양대 산맥인 도 체육회와 생체협의 수장을모두 지사가 맡게 되면서 전북 체육이 정치 도구화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더욱이 민간 조직인 생체협의 경우 과거 전북도의 사조직이라는여론의 비판을 받은 전례가 있다.

예산 대부분을 도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도의 눈치를 보는 것은당연하기 때문이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