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보건소장의 공백이3개월째 장기화되면서 보건행정의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시민단체 등에서는 전문가인 의사를 임명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나, 전주시에서는 자체 인사권을주장하며 외부영입, 내부 발탁, 공모 등 종합적인 방법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이어서 향후 논란까지 예고되고 있다.

전주시 보건소장은 지난 1월10일 박철웅 전 소장이 전북도로 이동한 이후 현재까지 공석으로 남아 있다.

전주시에서도 80여일이 다된 지금까지 특별히 선임 방법 및 절차를정하지 않고 있어 그 배경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대해 참여자치 전북시민연대는 27일 성명을 내고 “보건소장이 장기간 임명되지 않아 시 공중보건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와 우려가 도를 넘어서고 있어 묵과할수 없다”며, “시가 전주시민의 건강과 공중보건 의료행정을 책임지고 있는 보건소장 공백을 오랫동안 방치하고 있어 ‘건강도시 전주’라는 최우선 정책에 대한의문을 갖게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시민연대는 “시가 전문의료인(의사면허취득자)을 제외하고 보건행정직 공무원을 소장으로 임명하려는 것은 보건의료의 전문성을 간과한 것으로 매우 걱정스럽다”면서, “이는 의사가 없는 병원에서 진료와 치료를 받는 것으로 보건소를 찾는 시민들에게 안전과 신뢰감을 줄 수없다”고 우려했다.

이에 앞서 전북도 의사회에서도 지난 2월 성명을 통해 “전주시 보건소장은 오랜 기간 의사들이 직무를 수행한 만큼 이를 지속적으로 이어가야 한다”며 “전문의료인을 조속히 임명할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 관계자는 “(보건소장 임명과 관련) 현재까지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전제한 뒤, “참여자치시민연대에서 우려하는것과 같이 보건소장이 직접 진료하는 것이 아닌 종합 보건행정을 수행해야 하는데도 걱정이 도를 넘고 있다”며 “일부 단체에서 의사들을집요하게 요구하는 점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한 “전주시장 고유 권한으로써 시에서도 최대한 합리적이고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공모 등을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외부교류 및 자체 임명 등 최대한의 방법을 모색하고있다”고 밝혔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