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 일반 당원과 시민 20여명은 27일 특정 후보 공천과 관련, 전북도당을 방문해 집회를 갖고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통합민주당을 사랑하는 당원과 시민 일동’은 이날 서한에서“민주당이 공천자로 확정한 후보가 폭력전과가 있다는 것이 뒤늦게 드러났다”며 “경악을금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민주당이 공천심사 전 과정을 떳떳이 밝히지 못한다면,이는 당 스스로가 유권자의 기대를 저버리고, 밀실 선별심사와 계파 야합으로 점철됐다는 것을자인하는 것”이라며 “공천과정에서 공정한 원칙을 적용했는지, 무엇을기준으로, 어떤 방식으로 심사를 진행했는지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특히 “민주당 전주 덕진 선거구 공천자로 확정된 김세웅후보는 1976년 폭력 혐의로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받은 사실이 드러났다”며 “금고형 이상의 형을 받은 자는 배제한다던 민주당 공심위가 스스로 공천기준을 지키지않은 것 아니냐”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선관위 후보등록과정에서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난 만큼 민주당은 이제라도 해당후보에 대한공천을 철회하고 도민 앞에 사죄 해야 할 것”이라며 “유권자를 기만하고 부당 공천, 밀실 공천, 나눠먹기 공천을 강행한 민주당에 엄중 항의한다”고 밝혔다.

서한 전달에 앞서 이들은 도 당사 입구에서 집회를 갖고, 문제가 된특정 후보의 공천철회와 함께 공심위 심사과정 공개, 잘못된 공천에 대한 사죄 등을 요구했다.

집회에 참석한 유기옥씨(통합민주당원·53·전주시 효자동)는“많은 도민들이 집권 10년의 전북 낙후 책임을 묻는 가운데 민주당이 쇄신과 개혁공천을 천명, 변화에 대한 기대를 가졌던 것이 사실”이라며 “기대를저버린 행위에 대해 반드시 해명과 사죄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집회 참석자들은 조만간 민주당의 책임 있는 해명과 사죄가 없을 경우, 총선기간 중 도당과 중앙당을 지속적으로 항의 방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총선취재반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