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남북교류협력사무소 남측요원 철수를 놓고 통합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 야권이 상호주의와 실용주의에 입각한이명박 정부의 통일정책을 일제히 비난하고 나섰다.

통합민주당은 유종필 대변인은 27일 당산동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명박 정부의 섣부른 실용주의 논리가 민족적 대사를 그르치고 있다"고지적했다.

유 대변인은 "남북교류협력의 상징이고 남북 경제공동체 실현의옥동자인 개성공단 사업이 중단될 위기에 처해있다"며"감정적으로 처리하는 북한에게도 마찬가지로 유감을 표한다"고 남북 당국을모두 비난했다.

민주노동당도 이날 강형구 부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정부가 남북관계마저 거꾸로 돌리려 하고 있다"고 강도높게 비난했다.

강 부대변인은 "이명박정부가 위험스럽고 부적절한 발언을 취소하고, 시급히 개성공단을 정상화 하는데 노력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6.15공동선언과 10.4정상선언을 부정하려는 이명박 정부의 반통일적 발언을 강력히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진보신당 송경아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향후 이명박 정권이 펼칠 대북 접근법의 단초를 보여주는사건이라는 점에서 특히 우려스럽다"며 "아직 부작용이 이 정도일때 정부가 대북정책과 대북관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자유선진당 신은경 대변인도 논평을내고 "이번 사건은 이명박 정부의 종잡을 수대북정책이 빚은 유탄"이라며 "합리적 대책강구로개성공단의 우리 기업에 더 이상 피해가 가는 일이 없도록 시급히 조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각 정당의 비난이 빗발치면서 한반도 대운하에 이어 북핵문제와 연계한 이명박 정부의 통일정책까지 총선 악재로 작용할조짐을 보이자 한나라당은 잔뜩 긴장하는 분위기다.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개성공단은 북한의 남한에 대한 일방적인 은전이 아니라 (남북이)서로 상생하자는 것"이라며"경협 사무소를 하루 빨리 정상화해야 할 것"이라고 사태 수습을 권고했다.

북한은 '북핵문제가해결되지 않으면 개성공단 확대가 어렵다'는 김하중 통일부장관의 발언을 문제삼아 27일 경협사무소 당국 직원 전원철수를 요구했다.

앞서 북한은 2006년 7월에도우리 정부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 조치로 쌀과 비료 지원을 중단하자 한완상 당시 대한적십자사총재에게 전통문을 보내 이산가족 상봉과 이산가족 면회소 건설 중단을 통보하고 면회소 건설 인원 철수를요구한 바 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