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 비례대표 후보인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29일 현 정부의 대북정책이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송 전 장관은 이날 당산동 민주당사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현 정부는 북한 핵문제 해결을 여러가지 선결 조건으로 내세우면서 해결을 위한 전략 제시보다는 구호에 치중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송 전 장관은 "미국 보다 현 정부의 입장이 오히려 더 강하다"며 "북핵 문제 해결을 전제조건으로 내건 것은 경제협력과 관계정상화를 병행하려는 6자회담 관련국들의 원칙에 어긋나 문제 해결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이명박 대통령이 '북한과 가슴을 열고 정상회담을 할 수 있다'고 얘기했는데 합참의장은 '북한에 선제공격도 가능하다'고 했다"면서 "신호는 오른쪽으로 켜고 차는 왼쪽으로 몰고가는 예측성 없는 발언은 혼선만 초래한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이와 관련 손학규 대표도 "뜬금 없이 핵문제를 해결해야 개성공단을 확대한다든가, 선제공격론을 거론하는 것은 선거를 앞두고 보수층 결집을 위해 신 북풍을 조장하려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의혹을 제시했다.

손 대표는 "총선을 앞둔 미묘한 시기에 미사일을 발사하고 개성공단의 경협사무소 직원을 내보낸 것은 북한의 잘못이지만 남북문제에 긴장을 조성하고 평화의 길에 역행하는 책임있는 관계자들의 발언도 문제"라고 남북 당국을 모두 비난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