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산내면사무소가 ‘민원발급 예약처리제’를  시행한다.

산내면은 그 동안 민원증명을 발급할 때 민원인의 시간낭비와 에너지소비의증가요인이 발생, 지역경쟁력의 약화요인이 되고 있다는 분석에 따라 민원인 대기시간 제로화를 위해 이같은 제도를 도입키로 했다고 밝혔다.

대상민원은 가족관계의 등록, 주민등록, 인감증명 등 10개 분야 41종. 민원증명발급을 원하는 시민은 해당증명서의 발급을 면사무소에 전화로예약하고 당일 중 편리한 시간대에 면사무소를 방문하여 증명서를 찾아가면 된다.

또한, 병적증명서, 졸업증명서 등 다른 기관에서 발급하는 민원증명서도 면사무소에서 전화로 발급신청을 받아 G4C를 이용해 증명기관에 전자민원신청을 하고, 증명서를 팩스로 송부받아 민원인에게 교부한다.

관계자는 “이 달 들어 시행되는 민원발급 예약처리제는 초테크(Sec Tech) 개념의 민원행정서비스 체계로의 전환과 민원발급 폭주예방으로 민원처리에 대한 주민 만족도 제고, 교통비 부담 경감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읍 최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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