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군산산업단지공단이 군산산업단지 내 장기 미착공업체들에대해 퇴출 운운하며 압박을 가하는 모습이 좀 심하다는 느낌을 준다.

현재 부지를 매입한 상태에서 착공기일 약정을 위배한 업체가 모두 11개사에 이른다고 하지만 모두 중소형 하청업체들로서 이들이 소유한 전체 부지면적은 16만1천847평방미터(4만8천959평)로 전체 산단면적의 1% 미만에 불과하다.

모두 두산인프라코어와 GM대우의 협력업체들이다.

모기업의 자금사정이 나빠졌거나 투자환경 등이 변하는 등 나름대로의 사정 등으로 약정이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충분한 유예기간이나 대안마련을 위한 타협을 찾기보다약정을 위배했으니 다시 땅을 되찾겠다고 언론에 공포하는 것이나 당사자들에게 땅을 내놓으라고 윽박지르는 것은 정도인 것 같지만 정도가 아니다.

우선 야박하기가 이득추구의 장사치를 방불케한다.

그런가하면 애타게유치할 때의 태도와 너무 달라 진정성을 스스로 훼손시키고 있다.

뭣보다 전북도는 지방정부다.

군산상업공단 역시 정부투자기관이다.

둘 다 수익성보다 공공성이 우선되는기관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앞으로 새만금 등에 거의 무제한에 가까울 만큼 기업들을 유치해야 하는 처지인데, 유연성이 조금도 없이 이런 식의 강박한 태도로 나온다는 것은 보통문제가 아니다.

물론 군산지역 산업단지마다 분양할 땅이 턱없이 부족해 기업유치에초비상이 걸려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건 아니다.

또 11개업체 중에는 일부러 착공을 미루면서 투기차익을 노리는 업체도 있을 것임을 전혀 모르는 것도 아니다.

그럴지라도공공기관답게 조금은 유연성을 가지고 대처하는 게 옳지, 착공약정을 위배했으니 다시 무르야겠다는 장사치식 태도는 곤란하다는 얘기다.

아무튼 1년 정도유예를 당부하며, 해당업체들도 충분한 성의를 보여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