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경제성장과 과학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삶에 풍요로움과 편안함을 가져왔고 연간 국민소득 2만 달러가 되는 부유한 나라가 되었지만 우리 사회의 기초질서 의식은 크게 뒤쳐지고 있다.

얼마 전  보도된 발표에 따르면  세계 여러 나라 국민들의 의식수준을 조사한 결과 우리 국민들의 의식수준은음주 율 1위, 교통사고1위, 뺑소니 1위라는 불명예를 안겨주었고 이는기초질서 의식수준이 크게 뒤쳐지고 있음을 시사하는 바이다.

이 같은 기초질서 의식의 결여는 정치적, 지역적 집단 이기주의는 님비현상과 핌비현상을 낳았고, 개인주의적 이기심은 주위를 아랑곳하지 않고 큰 소리로 휴대전화 통화를 하고 떠드는 행위는 보편적인 모습이 되었으며 보기  민망한 짓이나 폭력적인 언행도 거침없이 행해지고 있고,  담배꽁초, 도로를 점령해 버린 주·정차 차량, 신호등을 무시하고 횡단하는 보행자 등이 만연되어 있다.

기초질서란 나 자신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내가 소속된 사회 속에서 꼭 법으로 규정하지 않아도, 꼭 이건 안 된다 라는 강제성이 없어도, 지켜보는 사람이없어도, 남을 위해서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언젠가 내가 또 다른 피해자로 남지않게 하기 위해서 지켜야 하는 최소한의 규범이고 더불어 잘 살기 위한 작은 약속이다.

작은 규범인 질서를 생활화 하고 실천하는 성숙된 시민의식과 솔선수범하는 자세가 우리가 바라는 선진사회 정착을위한 최고의 덕목임을 알기에 공중도덕과 법규준수의 중요함을 강조하고 마음에 새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