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가 새만금조기개발 방침을 내놓은 가운데 전북도가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팔을 걷어 부치고 있다.

1일 도에 따르면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달 새만금을 방문해 ‘새만금산업용지’와 ‘신시도~야미도 방조제 구간’ 그리고 ‘부안쪽 관광용지’ 등 3곳에 대한 조기개발필요성을 언급한 이후, 도는 후속작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부안쪽 관광용지’와 관련해 도는 이렇다 할 추진계획을 마련치 못했었지만지난주 내년도 사업비로 국가예산 76억 원을 반영해 줄 것을 문화관광체육부에 건의했다.

이 사업비로 관광용지에 대한 제반영향평가와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등을 추진해야 조기개발이 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새만금산업용지’ 조기개발을 위해 도는군산항준설토의 조기 투기를 청와대와 해당부처에 건의했다.

오는 10월까지 농촌공사가 70억 원 가량을 투입해 지형도제작 및 문화재지표조사등을 마무리할 계획인 만큼 이후 본격적인 성토작업이 진행돼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인근 군산산업단지에 분양할 땅이 부족해지면서 입주기업 상담도 제대로 하기 어려워 산업용지 조기개발 필요성이더욱 커지고 있어서다.

‘신시도~야미도 방조제구간’은해외 투자자들이 해양호텔 등을 건립할 적지로 지목하면서 조기개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도는 농림수산식품부와 농촌공사에 건의해 신시~야미 방조제 확장구간에 대한가호안(가토제) 공사에 나서줄 것을 건의, 현재 추진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새 정부가 새만금조기개발에 대한 의지가 큰 만큼 관련부처와 협의해 조기개발이 가시화될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새만금총사업비를 당초 2조6천570억원보다 2조3천912억 원(방수제1조8천억 원, 담수호인입수 3천300억 원, 방조제 관련 1천728억 원)이 증가한 5조482억원으로 변경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