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총선이 7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부동층의 향방과 투표율이 통합민주당과 무소속후보간 양자 대결 구도로 진행되고 있는 전북지역 국회의원 선거의 승패를 가를 변수로 작용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전북지역 절반 가까이가 접전 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는 반면, 부동층이 최고 50%에 육박하는 유권자는 지지정당이나 후보 등을밝히지 않아 각 당과 후보들은 부동층 흡수와 젊은 층 표심잡기, 투표율 높이기에 사활을 걸고 있다.

최근 언론매체에서 각종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한 결과를 보도한 자료에 따르면 주요 정당의 지지율은 통합민주당이 43.4%로 단연 앞서고 있으며, 한나라당 9.1%, 민노당 5.2%였으며, 특히 무응답층이 37.9%에달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공천 후폭풍으로 민심이 이반되는 것을 차단하기위해 전통적인 지지층을 대상으로 감정적 호소에 나서는가 하면 한나라당과 무소속 후보들은 호남지역변화론과 민주당 개혁 퇴색론을 내세워 부동층을 투표장으로 끌어들인다는 전략이다.

민주당과 무소속 간판 대결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전북지역 5개 선거구후보들마다 부동층을 15~30%대로 서로 다르게 분석하고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치권은 현재 지역 내 부동층을 30∼50% 가량으로 분석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1∼2위를 다투고 있는 도내 5개 선거구의 후보들의 지지도 격차가 5∼15%라는 점은 부동층의 선택이 선거 판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가늠케 하는 대목이다.

그러나 문제는 현재의 부동층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투표 의사자체가 없는 ‘선거 무관심층’이라는 점이다.

실제 정치권에서는 20∼30%로 예상되는 부동층 중 선거참여로 이어질 ‘적극적 부동층’은 10% 가량에 불과할 것으로 보고 있다.

때문에 접전 지역 중에서도 1∼2위 후보간에 5∼10% 지지도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 5개 지역의 경우 부동층의 향방이 결정적인 역할을 할 전망이다.

이에 후보들은 부동층 표를 흡수하기 위해 좋은 공약을 내세우고있다.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투표율을 보이는 20~30대를공략하기 위해 경제활성화, 일자리창출 계획 등을 담은 정책비전을 알리는데도 집중하고 있다.

부동층 표심 잡기에 성공하느냐에 따라 총선 결과가 달라질 것으로보여 민주당과 무소속 후보들이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최규호기자press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