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총선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흑색선전과 마타도어, 향응 등의 탈불법 사례들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유권자들이 바짝 긴장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특히 이들 탈불법 사례들은 유권자들의 건전한 투표 성향을 호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선관위나 검찰 등 관계기관들이더욱 철저하게 감시해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1일 도내 11개 선거구의각 선거 캠프 및 유권자들에 따르면 이 같은 탈불법 사례가 점차 기승을 부리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때문에 선거 종반전에 들어가면 경쟁 후보간 고소고발 등 법적 소송이 잇따를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후보간 경쟁이 치열한 일부 선거구에선 흑색선전, 금품 살포 등의 불법 행위가 급증할 가능성이 높아 선거후유증이 만만찮을 전망이다.

최근 전주의 모 선거구에선 A후보를 비방하는 소문이 확산되고 있다.

A후보가 금품을 돌리고 있다는 것. 그러나 이에 대해 A후보 측은 “금품을 살포하다 적발되면 당선돼도 무효가 될 가능성이 큰데 누가 금품을 뿌리겠느냐”며말도 안 되는 흑색선전이라고 비판했다.

B후보에 대해선 향응을 제공하다 선거법에 적발돼 당선이 되더라도 재보선이치러질 것이라는 말이 돌고 있다.

캠프에선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한다.

C후보는 과거 전력 문제로, D후보는건강 문제로 시달리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흑색선전들은 해당 후보가 직접 해명하지 않는 한 소문이 확산될 수밖에 없다는데 있다.

그러나 후보가 일일이 대응하기 어렵고, 또 소문을 해명할 경우에는오히려 확대재생산될 수 있다는 점에서 고민이 가중된다.

한편 현행 선거법에서는 이 같은 탈불법 행위에 대해 강력한 처벌을 경고하고 있다.

그러나 선거전의 특성상 단시일 내에 적발해 처벌하기가 쉽지 않다.

이에따라 선관위와 검찰 등 관계기관은 탈불법 사례를 적발할 경우, 이를 즉각 공개해 유권자들이 올바른 선택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지적이다.

/총선취재반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