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은 산림이 70% 이상 차지하고 있는 산불발생 위험지역으로 청명 산식을 전후해 묘지손질 등 입산자 증가로 산불발생의 위험이 높아질 것에 대비해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하였다.

지난 3월24일부터 4월13일까지를 봄철 산불방지 총력대응기간으로 설정하여 산불방지대책본부를 비상근무체제로 전환, 확대하고 군∙읍∙면 직원의 1/2이상이마을 현지로 출장해 산불계도와 감시활동을 강화키로 했다.

또한 산불 조기발견과 초동진화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산불취약지에 감시원을 배치하여 입산통제구역 및등산로를 통제하고 관내 사찰에 대해 읍∙면장 책임 하에 담당자를 지정 계도에 나선다.

특히 사회불만자에 의한 방화성 산불이나 정신박야∙이상자에 의한 산불에 대비 별도관리 및 잠복감시에나서며 논∙밭두렁 태우기와 농산폐기물, 쓰레기 소각행위 등에 대해서도 단속을 강화하여 무단 소각행위자에대해 과태료를 부과키로 했다.

군은 감시활동 강화로 초기발견 및 초동진화로 나설 방침이지만 자체진화 실패 시 산불진화대 전문진화대특별진화대를 투입하고 산불 확산 시 공무원으로 조직된 일반진화대가 단계적으로 투입되는 진화체계를 구축했다.

한편 임실군은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지난 3월25일부터 30일까지 5일장과휴양림 버스터미널 등을 돌며 산불조심 캠페인을 전개하며 군민 서명운동도 병해 전개하고 있다.

 /임실=최경수기자chks@jjn.co.kr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