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과 선관위등이 선거법을 엄격하게 적용하겠다는 방침을 천명하면서, 18대국회의원 선거 이후 '재보선'이 치러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도내 유권자들이 올바른 선택을 통해 재보선에 들어가는 비용 및 행정낭비를 조기에 차단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국회의원재보선이 치러지면 최소 몇 개월 이상의 국정 및 행정 낭비는 물론 국회의원 당사자의 의정활동에도 커다란 지장을 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 재보선의경우 의원 1인당 평균 6억6100만원의 엄청난 비용이 소요돼, 유권자들이 현명하게 표심을 발휘해야할 것으로 지적된다.

3일 선관위와 검찰 등에 따르면 사정기관은 선거사범에 대해 원칙적이고 엄정하게 법을 적용하겠다는 방침으로 확인됐다.

 선거사범에 대해선 선거 이후에도 끝까지 추적, 적발하겠다는 것.  이에 따라 선거사범이 발생하면 경미한 위반사례를 제외하곤 강력한 처벌이 내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재보선을 치르게 될 경우 발생하는 수많은 선거 후유증 및 부작용이다.

우선 재보선 지역구의 유권자들은 또 한번 선거를 치러야해 시간적, 사회적 손실이 불가피하다.

 타 지역 유권자들로부턴 선거를 제대로 치르지 못했다는지적을 받을 수도 있다.

재보선의원인을 제공한 국회의원 당선자 역시 의정활동에 충실하기 어렵다.

선거법 관련 조사를 계속 받아야 하기때문에 의정활동에 전념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 재보선이 치러지면 선거 당시의 경쟁자 특히 차점자는 치르지않아도 될 선거에 다시 한번 출마, 형평성 문제도제기된다.

  이처럼 재보선의부작용이 큰 것으로 나타나면서 유권자들이 선거에서 현명하게 판단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특히전북의 경우에는, 정치 환경이 여권에서 야권으로 바뀐 만큼 능력과 도덕성을 겸비한 후보 선출에 최대한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한편 국회의원의당선무효나 의원직 상실 등으로 인해 치러지는 재보선에는 만만찮은비용이 들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행자위 신명 의원에따르면 재보선이 치러질 경우 의원 1인당 평균 6억6100만원이 소요된다는 것.신 의원이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7대국회의원 총선 이후 치러진 재보선 비용은 모두 112억3906만원으로지역구 평균 6억6천여만이 들어갔다.

이와 관련, 신 의원은 재보선 비용을 당선무효자 즉 원인제공자에게 부담시키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총선취재반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