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경쟁후보간 허위 비방전이나 흑색선전과 같은 불법 선거운동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선관위 직원을 사칭해 경쟁 후보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는가 하면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흑색선전과 여론조사를가장한 후보 홍보, 유권자를 상대로 한 향응 제공 등이 잇따라 사법기관에 적발되고 있다.

6일 전북경찰과 전주시 덕진구 선거관리위원회는 최근 선관위 직원을사칭한 뒤 총선 후보의 ‘뒷조사’를 하고 사라진 30대 남자의 행방을 뒤쫓고있다고 밝혔다.

이 남성은 지난 4일 낮 12시 40분께 전주시 호성동 모 음식점과 송천동 경로당 등을 찾아 “선관위에서 나왔다”며 음식값 지불 경위 등을 묻고 사라졌다.

‘단순한 계모임까지 직원을 파견하느냐’는경로당 측 항의에 선관위가 ‘그런 사실이 없다’고 확인하면서 사칭 사실이 알려졌다.

경찰은 이 남성이 찍힌 아파트 CCTV 화면을 확보한 뒤, 신원확인과 함께 추적에 나섰다.

그런가 하면 총선 정국이 종반에 접어들면서 경쟁 후보의 불법선거운동을 감시한다는 명목 아래 상대 진영 출입자를전원 카메라로 촬영하다 적발되는 사례도 있었다.

덕진경찰서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전주 덕진지역 모정당 후보의 아들 2명이 경쟁 후보 캠프 맞은 편 건물에서 출입자들을 몰래 촬영하다 캠프 관계자에게 붙잡혔다.

붙잡힌 이들은 경찰에서 “모 지방의원의 행적을 뒤쫓기 위해 촬영을 했다”며 “상대캠프의 과잉대응으로 (자신들이) 납치됐다”고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법정 여론조사기간이 끝났지만 여론조사를 빙자한 홍보 활동과 휴대폰 문자 메시지, 불법 유인물 등을 통해 확인되지 않은 의혹 등이 뿌려지는 이른바 ‘흑색선전’이기승을 부리고 있다.

전주시 한 유권자는 “후보에 대한 정책이나 정견, 도덕성 등자질보다 ‘~하다더라’라는입 소문이 무성한 게 사실이다”며 “유권자 선택에 도움이되도록 제기된 의혹에 대해 선관위나 경찰 등이 구체적으로 사실 여부를 확인해 주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총선취재반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