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소장 교수들이 교수들의 무분별한 정치 참여를 규제하는 이른바 '폴리페서' 윤리 규정을 총선 전까지 마련해 줄 것을 이장무 총장에게 건의했다 6일 서울대에 따르면 이 대학 부교수와 조교수 등 소장 교수 80명은 선출직 공무원 진출 교수들의 휴보직 예규 제정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4일 이 총장에게 공식 제출했다.

교수들은 이 건의문에서 "서울대 역사상 최초로 현직 교수가지역구 공천을 받고는 휴직이 수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출마해 선거 운동을 벌이는 일이 발생했다"며 "관련 규정을 조속히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건의문에는 선출직 공무원에 정당 공천 후보로 출마하려는 교수는공천신청 직후까지 휴직계를 제출할 것과 후보 낙천 혹은 출마 후 낙선 뒤 복직과 당선 후 임기 만료뒤 복직은 연구업적 등에 대한 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할 것, 선거로 인해 휴직한 경우 복직 후안식년 없는 의무복무기간을 부과할 것 등을 명시했다.

교수들은 "선거에 출마하는 교수들은 공천신청을 하는 순간부터본연의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기 때문에 공천에 탈락한 교수가 아무 제약 없이 대학에 바로 복귀할 수 있게 해서는 안된다"며 "그들은 학문연구와 강의보다는 다음 선거를 준비하는 등 그야말로 교수직을 정치권에 진출하기 위한 발판으로삼는다"고 비판했다.

교수들은 건의사항을 가능하면 총선 전에 공식 논의해서 이번 총선에 출마한 교수가 당선 또는 낙선 됐을 경우 학교가어떤 조치를 취할지 확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교수들은 이와 별도로 장·차관, 대법관, 청와대 비서관 등 임명직 고위공무원과 국제기구의 주요 자리로진출하는 교수들의 휴·복직의 경우에는 교수 전공과의 연관성, 한국학계의국제적 위상 고양 등을 고려해 예외를 인정하기로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