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전주시 덕진구 선거구 민주당 김모 후보가 관내 주민들에게 수차례에 걸쳐 향응을 제공했다는 의혹과 함께 선관위가 후보를 포함한 관계자들을 검찰에 고발하면서 이번 선거 막판의 최대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향응 제공 현장을 목격한 김모씨 등 3명이 4일 전주지방법원 기자실에서 새벽까지 이어진 사건 당일 식사 및 술자리의 과정, 후보와 비서관의 식대 및 술값 지불 경위, 이후 이뤄진 선관위 조사 과정의 문제점 등에 대해 상세히 밝히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더욱이 이날 주민들은 ‘당초 선관위 조사와 다르게 언론에 보도돼 기자회견을 하게 됐다’고 선관위의 사건 축소, 은폐 의혹을 제기하고 ‘검찰이 이번 일련의 사건들을 철저히 조사해 달라’고 요구함에 따라 검찰 수사 과정에서 사건 전말이 명쾌하게 밝혀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주민들의 기자회견이 이뤄지면서 도내 언론은 물론 선관위와 검찰, 경찰등 정보 기관들이 대거 참석해 사건 경위 등에 촉각을 곤두세워 이번 사건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을 반영했다.

선관위 고발과 이날 기자회견을 가진 김모씨의 증언 등을 토대로 이번 사건에서 드러나지 않은 몇가지 의혹에 관해 정리한다.

 ▲선관위 조사 착수 경위이번 사건을 선거관리위원회에 최초로 제보한 것은 민주당 관계자로 드러나고 있다.

당초 정치권에서는 식당주인과 종업원, 식사자리에 참석한 주민 등일 것으로 추측됐으나 현재정황으로는 민주당 관계자가 유력하다.

김 후보가 가요주점 사장 강모씨를 통해 관내 주민들을 모은 뒤 식사와 함께 술을 대접한 사실을 목격한 김모씨가 민주당 전북도당을 찾아가 식사 제공에 대한 사실을 폭로했으며, 이후 민주당 관계자가 선관위 고위직 간부를 만나 제보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후 선관위 관계자가 조사에 착수해 식사 자리에 참석한 주민들과 일부 언론 기자들을 조사했으며, 당시 상황을 지켜본 김씨가 4일 기자회견을 통해 새벽까지 이어진 술자리, 후보와 후보 비서관의 식대 및 술값 지불, 기자들과의동석 및 돈봉투 의혹 등을 증언했다.

 ▲‘돈봉투 사건’ 진실 공방 ‘돈 봉투’ 사건에 대해 김씨는 당시는 알지 못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참고인 신분으로 선관위에서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선관위 직원이 3차례에 걸쳐 ‘기자도 100만원 받은 사실을 시인하는등 사안이 중대하니 제보할 게 있으면 모두 해달라’고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김씨는 “선관위 직원이 이 사건 내용의 내막을 캐기 위해 ‘이 사실을 덮으면 당신도 사법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등의 협박과 회유 등을 통해 진술해 줄 것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기자 돈봉투 사건을 오히려 우리에게 알려줬다”며 “그런 사람이 이제 와서 ‘사실무근’을 주장하고 나서는 등 우리를 바보로 만들고 있다”고 호소했다.

선관위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돈봉투 수수 등과같은 내용은 조사과정에서 확인할 수 없었고 그런 내용의 신고 제보조차 없었다’고 확인하고, ‘기자회견을연 김씨 등에 대해 후보자에게 불리하도록 허위사실을 공표했다고 간주하고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라고 대응했다.

선관위는 자료를 통해 ‘돈봉투와 관련된 내용은 사실이 아님을 밝혔다’고 언급했으나 이는 곧 선관위가 ‘돈봉투’에 대해 조사를 했다는 사실을 반증하는 것으로, 결국기 자들에 대한 돈봉투 제공 의혹이 있었던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또 이 같은 내용에 대해 ‘신고ㆍ제보도 없었다’는 선관위의 입장 표명은 곧 ‘자체 인지’를 의미하고 있어 어떻게 인지하게 됐는지에 대한 정황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향후 검찰 수사 방향검찰은 선거사범에 있어 최대한 신속하고 공정하게 사건을 처리한다는 방침으로 지난 1일 고발된 김 후보 사건에 대해 이미 고발인 조사를 마쳤으며, 선관위로부터 넘겨 받은 조사 기록들을 분석하고 있다.

또 돈봉투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병행하고 있지만 금품 사건의 경우 현행범이 아니면 증거를 확보하기가 어렵다는입장을 보이고 있어 향후 검찰 수사가 주목된다.

검찰은 특히 이번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이번 주중 관련자들과 참고인 등을 소환해 조사하고, 일부 관련자들에 대한 통화 내역 조회 등을 통해 사건의 전말을 밝히는 등 수사를 신속히 마무리할 방침이다.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