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에게 이혼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일 것 같으냐고 물어보면 서로의 의견차이가너무 크기 때문이라는 답이 가장 많이 나온다.

사람들은 저마다의 방식대로 재산을 관리하고 성생활을 하고자녀를 키운다.

그리고 중요한 사안일수록 자신의 방식을 더욱 강하게 주장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많은 부부들이 이혼을 하지 않고 함께 사는 것은 이 부부들의 대화방식과 이혼하는 부부의 대화방식이 다르기때문이다.

결혼문제전문가 ‘노테리스’와 ‘마크맨’에 따르면 부부들의 고통스러운 논쟁을 세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한다.

첫째, 욕을 해대며 서로를 위협하는 부부, 둘째, 씩씩대며 억지로 화를 참는 부부, 셋째, 마음속에 있는 것을 솔직하게 표현하면서도 서로에게 상처가 되지 않도록 말하는 부부로 분류한다.

전문가두 사람은 이에 따라 수 십 쌍의 부부를 관찰하여 예견했는데 10년이 지난 후에 알아본 결과 이혼예견을했던 부부의 90%가 실제로 이혼했음이 밝혀졌다.

끝까지원활한 부부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던 부부는 세 번째 유형인데 자기의 경우는 어떠한가? 중대한 대화를회피하거나 또는 아무렇게나 처리하고 있지 않은가? 그리고 그러한 책임을 상대에게 떠넘기거나 독설을 퍼붓고빈정거리지는 않는가? 가족이나 친구들은 어떠한가? 가족이나친구들 앞에서 최악의 선택을 했던 기억이 있는가? 생각해보고그렇다면 대화의 기법을 잘 배워야 한다.

키콜트글레이박사와 글레이저박사는 결혼생활을 한 부부들의 면역체계에관해 연구한 학자인데 흥미로운 연구를 발표했다.

서로의 갈등을 대화로 잘 해결해 온 부부의 면역력이그렇지 못한 부부들에 비해 월등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악성흑색종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두 집단으로 나눠 환자들을 치료 후 한 집단은 대화법을 가르쳤고, 다른집단은 치료만 받도록 하였다.

그 결과 대화법을 배운 환자들은 5년이지난 후 9%가 사망한 반면 그냥 치료만 받은 환자들은 30%가사망했다는 것이다.

말의 능력은무한한데 “말대로 되는 세상, 말에는 씨가 있다”라는 말처럼 대화법을 잘 학습하여 대화를 잘 이끌어가는 능력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증명되고 있다.

절망과실망의 대화, 부정적인 대화를 하고 바쁜 사고를 할 때 실패자가 되고 부정적인 감정이 쌓여서, 결국 큰 병으로 되고 나쁜 말투가 상대는 물론 자기의 마음에 병이 될 수 있다.

자기의경우는 어떠한가? 조용히 분석하여 치유해보자. 최근에있었던 대화들 가운데 심기를 불편하게 만들었던 것은 무엇인가? 하루 내 또는 며칠씩 화나게 하고 짜증스럽게한 말은 어떤 것인가. 급히 잊어버려야 한다.

사고정지를빨리빨리 해야 한다.

지금 바로긍정적이고 즐거운 대화를 통해 날려버리자. 기분 좋아지고 행복한 감정을 느꼈던 적이 없는지 기억해 내자. 대화법을 학습하여 긍정의 대화, 호감 받는 대화, 공감의 대화, 즐거운 대화, 행복을주는 대화를 해보자. 말은 누구나할 수 있으니까 “생각대로 아무렇게나 표현하면 되겠지”하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꼭 필요한 대화, 결정적 순간의 대화를 회피하거나 잘못하여 치뤄야 하는 대가는 의외로 클 수 있다.

말의 능력과위력을 깨달아 대화법을 올바르게 활용하면 새로운 삶이 전개되고 생기가 있으며 호감 받는자로 변할 수 있다.

그리고, 건강을 지키는데, 사회를 건전하게 하는 데는 기본으로 좋은 것이며상호 존중하는 신뢰가 생겨 관계하고 싶은 사람으로 되고, 더 나아가 존경받는 훌륭한 지도자로 성공할것이다.
/한국스피치&리더쉽컨설팅 대 표김 양 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