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김제 지역에서 발생한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 발생과 관련 7일 농가 피해확산 방지 및 예방대책에 필요한 긴급자금의 지원을위해 이건식 김제시장은 7일 중앙부처를 방문하는 등 예산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행보에 나섰다최근 김제 지역에서 발생한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 발생과 관련 7일 농가 피해확산 방지 및예방대책에 필요한 긴급자금의 지원을 위해 이건식 김제시장은 7일중앙부처를 방문하는 등 예산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행보에 나섰다.

이 시장은 관계 공무원들과 행정안전부와 환경부를 각각 방문해 피해상황을 설명하고 신속한 방역추진을 위한 특별교부세 20억원을비롯 상수도 시설지원 80억원, 하수도 시설지원 150억원등 환경개선에 필요한 총 250억원의 긴급자금이 선 지원될수 있도록 총력전을 펼쳤다.

이번에 요구한 긴급자금은 AI 발생지역이 한센촌 정착지로서 오랜기간동안 가축분뇨와 생활하수가 섞여 흐르는 등 열악한 환경으로 인해 새만금유역의수질오염이 갈수록 심각해지는데 따른 수질개선을 위한 자금이다.

특히 지난 4일김성이 보건복지부장관과 정운천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이 용지면 피해 현지를 직접 방문하여 시민들이 건의한 상하수도 시설 공사비 등을요구 근본대책마련이 무엇보다 중요한 점임을 강조 피해확산 방지와 복구의지를 돕기 위한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다.

/김제=김종빈기자 kjb@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