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이 농가소득을 향상시키기 위해 복분자와 고추를 올해부터지역 전략품목으로 집중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군에 따르면 장류에 이어 제2의 특산물로자리매김하고 있는 복분자는 출하시기가 6월중순경으로 일시에 집중되면서 과잉생산으로 인한 홍수출하를 방지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줄곧 제기돼 왔었다.

또한, 많은 농가에서 소득증대를 위해 재배하고 있는 고추는 노지 재배할 경우 그동안 기상이변에 따른 잦은 폭우로 인해 병해충 발생이 잦고 특히, 장류의 주 원료이기도 해 최상의 고추를 재배를 위해서는 항구적인 비가림시설및 급수시설 개발이 절실했었다.

따라서 군은 오는 6월말까지 작목반 및 영농조합법인등 생산자 단체를 대상으로 4개 사업에 23억2000여만원을 투입해 집중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먼저 2억원 사업비를 들여 30여 농가에서 수확한 복분자를 저장할 수 있는 330㎡ 규모의 복분자 저온저장고를 설치하고, 15억원을 투입 200여농가에 15ha의 고추 비가림하우스를설치해 병해충을 예방함 물론, 105농가에 6억3000만원을 들여 105공의 중형관정개발사업을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군은 이를 통해 농가에서 애써 수확한 농산물들이 제값을 받아 농가의 안정적인 농업경영을 도모하고 농업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총력을기울여 나갈 방침이다.

/순창=전태오 기자 jto33@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