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들의 무관심과 냉소주의가 예사롭지 않다. 이번 총선 예상투표율이 사상최저인 50%대로 전망되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도선관위도 비상이 걸려 유례없이 구전홍보단을 이용해 경로당과 마을회관 등 공공장소를 방문해 유권자와 1:1대면을 벌이는가하면, 어제 6일엔 당일을 ‘투표참여 홍보의 날’로 정하고 경기장 등을 이용, 유권자 상대의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그럼에도 유권자들은 대체적으로 냉랭한 반응이거나 무관심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다. 이유는 정치불신 탓 때문이다. 여늬 때와는 다르게 공천이 턱없이 늦는 바람에 후보들에 대한 정책과 자질을 충분히 검증할 물리적 시간이 절대부족한 데다 공천 자체의 객관성이나 투명성을 상실하는 바람에 유권자 냉소를 불렀으며, 그에 따른 일부 부적격 후보자들의 준동 등이 겹쳐 결과적으로 정치불신이 쌓여 유권자들이 등을 돌렸다는 말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비록 이번 총선기간 중 선거법 위반사례가 전에 비해 현격히 줄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구태에 젖어 불법을 저지르는 후보와 종사자들이 끊이지 않는 것도 정치불신을 부추기는 요인이 되고 있다.

여론조사 빙자 사전선거운동, 상대 모략 등 네거티브 전략 구사, 금품 및 음식물 제공 등등 구태 난무와 전주 덕진구 김모 후보같은 경우는 기부행위금지제한 위반혐의로 후보 당사자 자신이 고발당하는 일까지 발생한 것 등이 그것들이다. 그러나, 그럴지라도 유권자들은 주체의식을 갖고 더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각 후보들에 대해 더 정확히 알려고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 정책을 꼼꼼히 따져보고, 인물됨됨을 하나하나 학인해야 한다. 사실 선거권은 민주시민의 주체적 권리이자 의무다.

지금같은 식의 냉소주의나 무관심은 아무에게도 도움이 못 된다. 오히려 ‘정치꾼’에게 기회만 줄 뿐이다. 이제 투표일은 만 이틀밖에 남지 않았다. 지금부터라도 곰꼼히 살펴 국회의원다운 국회의원을 뽑도록 스스로 챙겨야 한다.

/전북중앙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