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총선이후 쏟아질 정부정책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이는 정부정책에 대한 대응논리를 개발해 내지 못할 경우 정부지원 등에서 소외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7일 도에 따르면 정부가 그간 전 인수위 및 중앙부처를 통해 정부정책을 발표했지만이는 총론적인 수준에 머물렀던 만큼 4.9총선이 끝난 뒤에는 구체적 추진계획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구체적 추진계획을 내놓을 정책은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 △특별지방행정기관 이관 △조직개편 △새만금사업 △광역경제권 등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도는 각 정책에 대한 대응논리 개발에본격 착수했으며 조만간 최종 대응책을 확정할 방침이다.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와관련해 도는 정부와 공동추진단 설치문제를 매듭짓고 이후 국비와 도비를 50:50으로 투입해 식품산업클러스터 구축 사업계획수립 용역에 나설 계획이다.

정부가 현재까지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에 대한마스터플랜을 마련치 못했기 때문이다.

‘특별지방행정기관’과관련해 도는 정부가 구체적 지방이관 계획을 내놓을 예정인 만큼 이에 따른 수용태세를 갖추는데 주력키로 했다.

특별지방행정기관이 지방자치단체로 이관되는것인 만큼 ‘실국으로의 편입 등은 어떻게 할 것인가’ 그리고 ‘사무실은 어디에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 등에 대한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것.‘조직개편’의 경우는정부가 인력감축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는 만큼 이에 따른 후속대책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새만금사업’의 경우는정부가 토지이용계획의 변경 안 마련 및 새만금특별법 개정 그리고 조기개발 등에 적극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에 따른 도의 세부추진계획을 마련해정부와 적극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이중 새만금특별법 개정과 관련해 도는 ‘카지노에 내국인 제한적 출입허용’, ‘새만금특별회계 설치 또는 일반회계사업으로 추진’, ‘국책사업 추진체계 구축’ 등이 개정안에반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광역경제권’의 경우도는 이번 주중으로 전략산업기획단과 회의를 갖고 조만간 지사주재로 전략회의를 개최해 논리개발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정부의 전북관련 주요정책에 대한 세부 추진계획이 쏟아질 것인 만큼 이에 대한 대응태세를 확실히 갖춰 놓겠다”며 “도는 역점사업인 새만금사업과 식품산업 등에 대한 수용태세를 확립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