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민원발생 빈도가 높았던 음식물쓰레기, 하수슬러지, 재활용 쓰레기 등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종합 재활용처리시설(Recycling-Town)’ 설치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총 사업규모는 1천200억원대로한달간의 공모절차를 가진 뒤 다음달 중순 업체를 최종 선정할 방침이다.

7일 전주시에 따르면 종합재활용처리시설은하수슬러지 소각시설 250억원, 음식물자원화시설 850억원, 주민지원금 100억원 이상 등으로 전체 1천200억원대의 대규모 공사다.

업체 선정을위해 시는 오는 14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공개경쟁 응모기간을 거친다.

특히 이 사업은 송천동 주민들이 대대적으로 반대했던 하수슬러지처리시설 설치사업이 함께 진행돼 주목을 받고 있다.

타당성을 따져 주민숙원 사업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어서 유치경쟁움직임도 예고되고 있다.

오는 2011년 8월까지음식물자원화시설, 재활용, 대형폐기물을 처리하는 음식물자원화 종합시설은 재활용을 통한 자원확보를 목적으로 국비 30%, 지방비 20%, 민자50% 등으로 구성된다.

여기에 당초 송천동 하수종말처리장 인근에 설치할 예정으로인근 주민들과 마찰을 빚었던 하수슬러지 처리시설까지 포함시켜 총 사업비가 크게 증가했다.

전체 면적은 대지 1만㎡,연면적 2만5천㎡ 등으로 지하 2층, 지상 3층 건물로 지어지며, 1일 처리능력은 음식물 및 재활용, 대형폐기물과 하수슬러지까지 총 600여t에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11월 ㈜한국종합기술, ㈜큰길엔지니어링을 주관사로 선정했으며 올 연말까지 기본설계 용역을 마칠 계획이다.

시는 모집공고 및 업체선정을 끝낸 뒤곧바로 후보지에 대한 타당성 검토 및 대상부지를 선정하고 국비 지원을 요청할 방침이다.

시는 오는 2011년12월로 계약이 끝나는 음식물자원화 시설에 대한 대체부지를 확보하고, 자원순화특화단지와 연계한 재활용 집적화 시설을 건립, 재활용률을 극대화한다는전략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협의체 및 전문가들과 적극 협의, 사업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라며, “동시에 환경오염을 예방할 수 있는 장치를 한 곳에 집중시켜 예산절약 및 민원발생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