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2단계 4대 성장동력산업으로 뒤늦게 합류 시킨 ‘항공우주산업’이전남 우주항공산업의 아류(亞流)에 머물 공산이 크다는 지적이다.

이는 전북이 새만금이라는 광활한 땅을 보유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이미 타 지역이 항공우주산업을 선점하고 있기 때문이다.

8일 도에 따르면 A정당은 제18대 국회의원 선거 전북지역 정책공약을 통해 ‘광활한새만금지역의 여건을 활용해 항공우주산업단지 및 항공우주부품공급기지 조성’을 약속했다.

하지만 이 약속은 ‘첨단부품소재공급단지조성 사업’ 코너에 포함돼 제시, 제대로 눈에 띠지 않을 정도다.

또 B당의 전북관련 정책공약에는 아예 전북항공우주산업이 언급돼 있지 않은 것으로알려지고 있다.

반면 전남의 경우는 전북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A당과 B당 모두 전남 고흥 일대를 항공우주산업의 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공약을내놓았다.

특히 고흥지역 공약에는 ‘우주항공 부품의 연구개발과 시험생산 그리고 관련 인력양성’, ‘우주사이언스 파크 조성’, ‘항공우주연구원 분원 유치’, ‘우주항공중심도시 특별법 제정’ 등은 물론 ‘관광지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이 포함돼 있다.

한마디로 전남을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의 메카로 육성 발전시키겠다는 얘기 여서 전북 들러리론이 흘러나오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항공우주산업을 전북의 성장동력산업으로 선정하는 문제는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지적이계속되고 있는 것.이 같은 분위기 속에 산업연구원의 한 연구위원은 “전북의 항공우주산업등 성장동력산업 대부분이 지역 내 발전기반이 매우 취약하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진단하고 “제대로 된 사업추진전략을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일각에선 “정치권도 항공우주산업의 중심지로 전남을 선택한 마당에 전북이 왜 이 산업을 성장동력으로채택했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며 “정치권 등과 항공우주산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치 못하고 있어 사업추진이 험난할 것으로예상된다”고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일단 A당의 국회의원 선거 정책공약에 전북의 항공우주산업이포함돼 있는 만큼 이를 기회로 예산확보 등에 적극 나서겠다”며 “항공우주산업은 단기간에성과가 나타나는 사업이 아닌 만큼 철저한 준비를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