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실시되는 18대 국회의원선거에서 각 정당이 받을 성적표에 따라 향후 정국의 향방도 결정된다.

 ◇한 170석 이상 '완승'...이대통령 국정운영 '탄력' 한나라당이 175석 이상을 획득할 경우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의 정국 운영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새내각 장관인사 파동과 공천과정에서 불거진 형님인사 논란 그리고 친이계 중심의 공천이라는 비판도 총선승리를 통해 묻혀질 전망이다.

170석을 넘어 175석이상을 달성할 경우 25명 안팎으로 당선이 예상되는 친박계의도움 없이도 150석 원내 과반을 유지할 수 있는 수치라는 점에서 또다른 의미가 있다.

총선뒤 7월 전당대회를 통해 이명박 대통령 중심의 친정체제가 구축되고 향후 권력지형도에서 친박계가 제외되는 것을 의미해 향후 박근혜전대표와 친박계의 탈당 여부 등 정계개편 과정에도 상당한 파장이 일수도 있다.

친박계의 탈당은 그동안 거론된 자유선진당과의 정계개편 등 범보수진영 양분화를 촉발시킬 수 있다는 관측도 낳고 있다.

국정운영과 관련해선 이 대통령의 핵심 공약인 한반도 대운하 추진을 비롯해 금산분리 폐지 등에도 야당의 견제 없이 안정적으로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총선을 통한 견제세력 확보에 실패한 책임론이 부각될 가능성이 있어 이에 따른 당내 권력지형에도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한 150석~170석 ...'친박계' 협력 필요 한나라당의 성적표가 150석이상 170석 이하일 경우 친박계(당선 25명안팍 예상)의 도움 없이는 150석 과반이 무너지는 단순 수치다.

이럴 경우 당장 한나라당은 이명박 대통령 중심의 친정체제 구축이 어렵게 되고 야당과의 대립각을 위해서는 박근혜전 대표를 중심으로 한 친박계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또 과반 확보를 위해 친박계 무소속 당선자들에 대한 복당 불허 방침을 철회할 수밖에 없어 김무성의원 홍사덕 전 의원 등 친박계 핵심 좌장들이 복귀할 경우 그동안 위기를 맞았던 친박계의 세가 급속히 복원될 공산이 크다.

복당 과정에서는 공천 책임론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며, 이럴 경우 4.9 총선 공천 주도세력으로 거론되는 이재오 의원, 이방호사무총장, 이상득 국회부의장등 이 대통령의 핵심 측근들의 정치적 위상이 흔들릴 가능성도 있다.

민주당 등 야당의 경우 캐스팅 보트를 쥔 친박계의 행보에 따라서 부분적인 견제 기능 발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 150석 미만 과반 확보 실패...급격한 정계개편 '소용돌이' 한나라당이 150석 과반확보에 실패할 경우 당장 이명박 정부의 안정적인 국정운영이 불가능해 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여권으로서는 인위적으로 과반수를 확보하기 위해 자유선진당과의 통합등 정계개편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내세운 한반도 대운하 추진도 향후 야당세력의견제로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높고 한나라당도 여소야대 정국 속에 국회 운영에서 야당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에 놓일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한나라당이 140석 미만을 얻게 되면 민주당은 수치상으로 100석 이상 교두보를 확보하게 되고 향후 정국 주도권도 쥐게 될 공산이 크다.

한나라당의 과반의석 확보 실패는 곧바로 당내에서 공천 책임론으로 비화되고 강재섭 대표를 비롯해 공천을 주도한 친이계 핵심인물들에 대한 백의종군 요구가 높아질 가능성도 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