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국회의원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전북 발전을 위해선 도-정치권의 유기적인 협력체제 구축이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총선을 통해 갈라진 지역 민심을 하나로 묶어야 전북 현안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18대 국회의원 당선자간 팀웍은 물론 전북도와 정치권, 또 각 시군 단체와 정치권간 효율적인 협조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된다.

13일 도내 정치권에 따르면 이번 총선 과정에서 도내 오피니언 그룹 상당수가 핵분열하는 등 지역 정서가 미묘하게 갈라져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민주당 공천 논란, 무소속 당선자-낙선자의 복당 여부, 계파간 논란 등이 복잡하게 얽히면서 지역내 여론 주도층이 분열됐다는 것이다.

특히 일부 국회의원 당선자와 자치단체장, 지방의원들이 대립 양상을 보인 곳도 적지 않아 조기에 후유증을 수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도민들 사이에선 새만금사업 등 주요 현안은 물론 국가 예산 확보 과정에서 어려움이 예상된다는 우려가 상당하다.

국회의원 당선자들과 전북도, 또 각 시군간 협조가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않으면 전북 몫을 챙기는데 소홀할 수 있어서다.

  전북은 현재 새만금 사업의 조기 완공은 물론 식품산업 클러스터, 태권도공원 조성사업 등 주요 현안을 갖고 있다.

내부적으로도 새로운 성장동력산업 개발이라는 중차대한 과제를 안고 있다.

그러나 정치 환경이 녹록치 않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전북 정치권 주류가 야당으로 바뀐데다 광역-기초단체장 역시 현 정부와의 연결고리가 약화됐다.

  이와 관련해 도민들은 전북도, 14개 시군, 당선자들이 대대적인 워크숍을 갖고 전북 발전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문한다.

단순히 도 간부와 당선자 모임이 아니라, 광역 기초의원과 당선자 보좌진, 도내 오피니언 리더까지 모두 참여하는 대규모 정책 워크숍이 필요하다는 것. 특히 대규모의 워크숍을 지속적으로 개최해 전북의 현실을 제대로 진단하고, 이명박 시대에서의 도 발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도와 정치권의 오피니언 그룹이 대승적 차원에서 손을 맞잡고 전북 발전을 위해 한 목소리를 낼지 도민들의 시선이 집중된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