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이란 명칭보다는 ‘전라도’를 사용하는 것이 전북의 위상제고를 위해 훨씬 바람직스럽다는 주장이 제기 돼, 관심을 끈다.

새 정부는 전북도와 전남도 그리고 광주광역시 등의 행정구역 단위에서 광역경제권이라는 큰 틀로의 변화를 예고하면서 호남권을 공식 명칭으로 사용하려 하고 있다.

그러나 호남이라는 명칭은 지리적 범위 보다는 지역감정을 묘사하는 경향이 있으며 실제 영호남 분리 차원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는 한계를 안고 있다.

특히 호남이라는 명칭은 전라남북도의 남쪽이라는 어감을 전달하고 있어 ‘광주전남’지역을 대표지역으로 인식하게 하면서 전북을 소외시키기 십상이다는 것. 실제 호남이라는 명칭을 사용한 이래, 전북은 언제나 광주전남보다 소외돼 왔다.

또한 광역경제권에서 대구경북을‘대경권’으로 그리고 부산경남을 ‘동남권’으로사용하는 등 영남이라는 단어를 아예 빼버린 만큼 ‘전북전남광주’ 지역에서도 호남이라는 단어를 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대신에 ‘전라도’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스럽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일각에선 “역사적으로도 호남은 원래 충청남도의 공주와 부여 그리고 논산, 금산 등의 충청도 일부와 전라도 지방을 가리키는 말이다”며“역사적 근거 및 지역 내 동질성 강화를 위해서라도 ‘전라도’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도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전북을 제대로 알리지 못하는 호남권이란 명칭을 공식화하려는 경향이 있다”며 “호남을 계속 사용 할 경우에 전북은 언제까지나 광주전남의 아류에 머물 공산이 큰 만큼 재고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내부적으로 1단계로 광경경제권 전라권으로 명칭변경 요구, 2단계로 대국민 전라도 지명 찾기 운동, 3단계로 언론·문서·각종자료 전라도 사용 통일화 등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