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지방교부세 정산금을 경제 살리기 분야에 집중 투자할 방침이라고 14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정부는 경기활성화를 위해 이달 중순이후 국무회의 심의를거쳐 지방교부세 교부금 정산분 5조5천억 원을 각 시도에 보낼 방침이며 전북 몫은 500억 원 가량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교부금 정산분은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11월께 각 시도에 보내졌으며 정산분의 80% 가량만 내려 보내졌다.

이 때문에 시도에서는 당해 년도 결산추경 및 다음해 본예산에 정산 분을 반영할 수 밖에 없는 불합리를 낳았다.

교부금이 각 시도의 당해 사업예산으로 제대로 사용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가 올해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경과 관계 없이 국무회의 후 정산 분을 내려주기로결정, 시도가 크게 반기고 있는 것.도는 정산분이 내달 내려올 것에 대비, 투자분야 선정에 나섰다.

도가 염두에 두고 있는 우선 투자분야는 △기업유치보조금 △부품소재 등 전북도 신성장동력산업 △재래시장 △버스재정보전금(시외버스) 등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주 중에 교부금 정산분을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에 대한 실국중간보고회를 가진 뒤 5월 초까지는 안을 확정하고 5월 도의회개원 시 상정 처리할 방침이다”며 “교부금 정산분은 경제살리기에 포커스를 맞춰 투자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행자부가 전북도에 내려준 지방교부세 정산금은 266억 원이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