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총선 결과를 놓고 전북지역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의 거취 문제가 수면위로 급부상하고 있다.

과거 이들의 공천권을 거머쥔 현역의원들이 대폭 물갈이 된 데다 일부 지역의 경우 통합민주당을 떠난 무소속 출마자가 당선되면서 인위적 정계 개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14일 도내 국회의원 당선인 캠프와 지역 정가에 따르면 2년 뒤 있을 지방선거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한 당선인과 현역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원간 물밑 교섭이 한창이다.

전주와 정읍 등 현역의원이 모두 교체된 지역은 특히 향후 지방선거의 주도권을 놓고 당선인에 대한 현역 지방의원들의줄서기와 새롭게 정가에 입문하려는 입지자의 줄다리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모 당선인 캠프의 관계자는 “선거 당일 방송사 예측조사가 발표된 직후부터 당선인의 의중을 묻는 지방의원들의 전화가 쇄도 했다”며 “게 중에는 당선인과 교분이 없거나 전혀 무관한 사람들도 여럿 있었다”고 말했다.

줄서기를 하는 이들의 대부분은 현역 지방의원들이다.

여기에 캠프에서활동한 전직 지방의원 출신 선거운동원과 후보자 시절 수행원들이 가세하면서 차기 지방선거를 앞두고 때이른 공천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총선기간 경쟁 후보 진영에 몸을 담았거나 적극적 지지 의사를 표명한 경우, 당선인의‘자기 사람 심기’식 논공행상에서 첫 순위로 밀려날 것이란 예측이 가능하면서 이 같은 경쟁에 불을 지피고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모 지방의원의 경우 당선인과 소위 ‘코드’가 맞지 않아 차기 지방선거에서 공천을 포기한 채 다른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역선거구 11곳 중 5곳 교체라는 총선 결과에 따라 지역 정치인의 희비도 엇갈리고 있다”고 전했다.

지방의원 못지않게 사실상 현역 국회의원의 공천 영향력 아래 있는 자치단체장들도 차기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지위’ 확인 등 당선인들과 교분 쌓기에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선 가도의 영향력뿐 아니라 자치단체가 추진하는 각종 사업과 현안 문제 해결에도 당선인들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도내 자치단체의 관계자는 “총선 결과가 발표된 직후부터 각종 현안 사업에 대한 보고서와 브리핑 자료를 작성하고 있다”며 “조만간 18대 지역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갖고 예산 확보 등 필요한 협조를 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북지역은 지난 4.9총선에서 11개 지역구 가운데 5곳에서 무소속 또는 초선 의원 당선자를 배출했다.

/손성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