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도내 최초로 전주 구도심 일대를 통합해 대대적으로 개발하는 사업을 주택공사 등과 협의중인 것으로 알려져 추진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지지부진하게 진행되는 주택재개발 사업을 한꺼번에 전개, 실효성을 높이겠다는 의지지만 사업자가 참여를 꺼리는데다 상가 등 보상비가 과대하게 소요될 것으로 관측돼 성공여부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16일 전주시에 따르면 덕진구 인후동과 노송동 일대 1.69㎢(51만1천평)를 광역권으로묶어 대대적으로 정비하는 ‘도시재정비 촉진계획 수립 및 지구지정을 위한 용역’을 내년까지 추진한다.

일대는 물왕멀, 기자촌, 문화촌, 종광대1.2, 인후, 동초교 북측, 성황당, 반촌, 진북, 전주여고 일원, 숭실실업고등 12개 재개발사업지구가 포함됐다.

재개발사업이 민간 수익성 위주의 난개발로 치닫고 있는데다 지역간 불균형 심화, 주민갈등 표출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서 광역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모든 사업을 일괄적으로 추진할 경우 절차가 대폭 간소화되고 체계적인 도심개발이 가능하며 시간적, 경제적 비용이 절감된다는 측면에서 큰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기존 주택재개발 방식 위주에서 탈피, 다양한 사업방식을 혼용할 수있고 총괄 사업자 관리로 각종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그러나 기존 상가 등에 대한 보상비가 대거 투입되는 등대규모 사업 추진에 따른 재정부담이 막대할 것으로 알려져 주관 사업자를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방공사인 전북개발공사가 사업을 포기한 데 이어 한국토지공사도참여를 거부했으며 대한주택공사만 현재 서울 본사에서 검토 중이다.

따라서 주공이 사업을 적극 추진할 경우 성공이 예상되지만 포기할 경우에는 사실상 사업추진이 어려울 전망이다.

특히 최근 공동주택 미분양 물량이 확대되면서 사업을꺼리는 업체들이 많아 참여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시 관계자는 “현재 국내에서 추진된 사례는 없지만 광역으로재정비 사업을 전개할 경우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어 기대치가 높다”면서도 “주공의 참여여부가 불투명해 현재로선 가능성을 점치기가 곤란하다”고 밝혔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