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김제 고병원성 AI 피해농가를 찾은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 등에게 살처분 보상단가 현실화와 축산 밀집지역 현대화를 골자로 한 지원대책에 대해 건의했다.

16일 전북도에 따르면 안상수 원내대표와 정몽준·전재희최고위원, 이한구 정책위의장, 권오을 농해수위원장과 농해수위원 등은 이날 김제시 상황실과 통제초소를 찾아 피해상황 및 근무자 격려, 당정 간담회 등을 가졌다.

도는 이 자리에서 피해농가 및 지역주민 지원대책, 근본적인 재발방지대책 등을 요청했다.

피해농가는 살처분 가축 등에 대한보상금 지급기준이 지난 2005년 1월에 고시돼 사료값 및물가 인상분 반영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또 생계안정자금 액이 최대 27억 원으로 예상되면서 지방비 부담이 과중, 국비지원 상향조정 필요성을 제기했다.

살처분 지역의 침출수 등에 의한 지하수 오염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어서 주변 지역의 상하수도 설치 예산 지원 또한 절실한 상황을 전했다.

도는 특히 김제 용지면과 익산 왕궁면 등 축산 밀집지역에서 질병이 발생할 경우 전염속도, 피해규모가 타 지역보다 월등히 높다는 점을 고려해 사육환경 개선을 위한 총괄적 대책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현재 대부분의 축사는 노후화 돼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에 취약, 청정한 사육환경 조성으로 가축의 질병 저항성을 높이기 위해 축사시설 현대화 사업의 국비 지원비율 상향조정도 요청했다.

이밖에 AI 등 상황발생시 수의과학검역원의 확진 후 구체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어 초기 대등이 다소 지연되는 만큼 신속한 AI 판정을 위한 전문인력·장비 지원 및 권한위임도 향후 대책으로 올렸으며, 방역범위 확대, 전국 확산방지를 위해 특별교부세 40억원 긴급 추가지원 등을 건의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