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전주.완주혁신도시를 당초 계획대로 추진해 나가겠다며 ‘마이웨이’를 선언했지만 정부내에서 혁신도시 수정론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어 ‘빈소리’가 될 공산이 크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혁신도시 수정론은 피할 수 없는 사태로 다가오고 있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대응책이 강구되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현재 정부는 참여정부가 추진했던 혁신도시 건설사업 등의 지역균형발전사업에 대한 수정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같은 움직임은 혁신도시 건설방향이 어떤 형태로든 수정될 공산이 크다는 것을 암시한다.

특히 정부가 공공기관 통폐합등에 본격 나선 뒤 이전 공공기관 수를 줄이고 대신에 광역경제권의 틀 속에서 혁신도시를 운용해 나갈 방침이라는 전망까지도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지난 1월 정부조직개편작업 당시 거론됐던 농촌진흥청의 출연연구기관 화는 관련 부처인 농림수산식품부가 일정부분 인정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농생명클러스터로 추진될 전주완주혁신도시의 밑그림에 차질이 불가피할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일각에선혁신도시 건설사업 자체가 완전히 백지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까지 내놓고 있다.

이처럼 혁신도시 건설사업이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을 정도로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지만 도는 뾰족한 대책 없이 마이웨이(My Way)를 외치고 있는 것. 이는 토지보상율이 이미 80% 이상을 넘어섰으며 전국적으로도 10개의 혁신도시가 본격 추진되고 있는 만큼 정부가 무리를 하면서까지 궤도를 수정하지 않을 것이란 판단을 하고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와 기공식 일정논의를 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사업변경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기대심리가 깔려 있다.

하지만 이 같은 기대심리는향후 정부가 추진계획을 틀어버릴 경우 엄청난 충격에 휩싸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공산이 높다.

이에 일각에선 “도는 ‘새만금과 혁신도시연계방안’, ‘광역경제권 내에서의 역할’, ‘어떤 기능에 중점을 둘 것인가’, ‘전북발전에 어떻게 연계 시킬 것인가’ 등에 대해 연구, 정부에 강력 건의할 준비를 해야 한다”며 “막연히 기 추진계획대로 혁신도시를 추진해 나가겠다는 원론적이고 안이한 생각만을 하고 있어선 안 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도 관계자는 “정부가 최근 혁신도시 재검토 논의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아직 확인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도는 당초 추진계획대로 혁신도시건설사업을 차분히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