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정호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문제가 수면위로 급부상하고 있지만 지정권자인 전북도는 대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어,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16일 전북도에 따르면 현재 임실군민들은 타 지역 주민들의 식수공급으로 인해 왜군민들이 행위제한을 받아야 하느냐며 옥정호 상수원보호구역 지정이 반드시 해제돼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특히 군민들은 최근 정읍지역 상수원 취수지점인 도원천은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치 않고 상류지역인 옥정호만을 상수원보호구역으로지정한 것은 문제가 있다며 지난 1일 옥정호가 상수원인지 아닌지에 대해 결론을 내려달라고 환경부에 질의까지 했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일정한 유하거리 내에 소재 돼 있는 하천은 물론 취수시설로부터 일정한 유하거리 내에 소재돼 있는 방류시설과 연결된 호소도 수도법상 상수원보호구역의 지정대상으로서의 상수원에 해당된다고 회신, 군민들은 실망감을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이 되자, 도는 옥정호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문제는 장기적 과제로 남겨두고군과 군민들이 단기적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도는 그 대안으로 ‘도원천 취수시설에 대한 보강공사(200억 원 가량 소요)’를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보강공사 후 옥정호 상수원보호구역을 해제하는 것을 검토할 수 있다는 얘기다.

장기적으로는 용담댐~정읍까지 상수도 관로(1천200억 여원)를 연결해 식수로 사용하면 된다는 것.하지만 이 같은 단장기적 대안도 옥정호 물을 음용하고 있는 정읍(아직은 김제도포함) 주민들이 수용할 때에만 가능하다.

정읍 주민들은 현재 옥정호 물을 음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상황에서 굳이 이보다 비싼 용담댐 물을 이용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읍과 임실간 타협안이 모색되지 않으면 옥정호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문제는 풀리지 않는 숙제로 남을 공산이높다.

도 관계자는 “옥정호 물을 이용하고 있는 정읍 및 김제 주민들이 용담댐 물을 먹겠다고 입장을 바꾸지않는 한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관련 시군간 많은 대화를 해 주민불편을 가중시키는 상수원보호구역 지정을 풀어내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