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규제완화가 제18대 개원국회가 열리는 6월부터 본격화될 예정이지만 전북도가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어, 우려를 낳는다.

새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움직임을 둘러싸고 강원도를 비롯한 비수도권 지자체들이 반대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지만 도는 명확한 입장을 표명치 않고 있다.

하지만 수도권규제완화가 본격추진될 경우, 전북에 불어 닥칠 피해는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에 도가 대응논리 개발에 본격 나서야 한다는지적을 받고 있다.

실제 수도권규제완화는 전북이표방하고 있는 수도권 기업유치 작업에 빨간불이 켜질 수 밖에 없다.

군산지역 산업단지에 땅이없어 기업들이 입주할 수 없다는 말은 먼 나라 얘기가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수도권 기업들이새만금에 둥지를 틀지 않고 수도권에 창업 및 안주해버리면 새만금경제자유기지건설은 요원해진다.

따라서 도는 여타 비수도권 지자체와 함께 수도권규제완화에 따른 지방의 손해 보전및 안전장치를 정부에 강력 촉구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도는 이렇다 할 움직임을보이지 않고 있는 것.이와 관련 일각에선 “수도권규제완화는 기업을 유치해 잘 살아보겠다는 도민들에게 상처를 주기 십상이다”며 “수도권 기업들의 전북이전이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에서 수도권규제완화는치명타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도 관계자는 “광역경제권 호남권본부가 새만금 내에 설치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수도권 규제완화가 현실화되더라도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며“수도권규제완화에 대비해 도는 세계경제자유기지로 조성될 새만금지역을무규제, 무외환거래, 무분규 등 3무 지역으로 만들어 기업들을 대거 유치 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