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정부가 당초 계획대로 전북혁신도시를 추진해 줄것을 촉구하고 변경에 대비한 정부설득 논리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지난 17일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이 한국표준협회 주최 조찬회에서 “혁신도시를 전면적으로 백지화하는 방향의 재검토는 아니다”라고 언급했지만 어떤 형태로든 사업추진 방향의 변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17일 도에 따르면 도는 혁신도시 추진방향이 전면적으로 틀어진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판단을 하고 있지만 일부 사업추진 방향에 대한 수정시도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도는 전국 혁신도시추진 시도와 공동으로 당초 참여정부가 추진해 왔던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정부에 강력 건의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도는 당초 계획대로 추진되지 않을 수 있다는 변화의 수를 염두에 두고 이에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도는 ‘토공-주공 통폐합’이 새 정부의 공기업 구조조정 및 민영화 계획에 따라 통합할 경우 통폐합 후 전북으로의 이전을 강하게 요청할 계획이다.

도는 새만금을 세계경제자유기지로 조성하기 위해선 토지공사가 나서야 한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폐지 후 출연연구기관 전환’과 관련해 도는 조만간 체결될 것으로 예상되는 한미FTA에 대비키 위해서라도 농진청을 존치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도는 당초계획대로 전북혁신도시가 추진되도록 정부에 건의해 나갈 방침이다”며 “이와 함께 어떤 형태로든 변화가 시도될 것에 대비해 대응논리 개발에도 박차를 가해나갈 생각이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