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도시계획결정 운영방법 개선안을 마련 시행해 나가기로 해, 기간단축 및사업자 편의가 기대된다.

17일 도에 따르면 도시계획 결정과정이 지나친 자료준비 및 복잡한 행정절차 등으로 인해 장기간 소요됨으로 인해 사업자 불편 등이 심화, 개선안을 마련했다.

실제 시군 및 주민제안 도시관리계획에 대한 행정절차가 복잡하고 도시계획 결정기간이 장기간 소요, 주민불편 민원을 낳아왔다.

또 도시계획위원회 회의가 주로 격주단위(2건 이상)로 개최되면서 시급한 심의를 받으려는 사업자에게 불편을 끼쳐왔다.

아울러 도시계획 결정 전 위원의 현지확인 후 심의가 필요하나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심의가 이뤄지면서 현지여건및 주변상태를 상세히 파악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와 함께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안건 및 참고자료를 과다생산 함으로 인한 자원낭비도 계속돼 왔다.

이에 도는 위원회 회의를 매월 둘째, 넷째주 목요일에서 매주 목요일 개최로 주기를 조정키로 했다.

또한 위원회 심의 자료를 감축 시키고 위원회 심의 전 현장조사를 제한적으로 실시키로 했다.

이와 함께 도시계획 진행사항을 도 홈페이지와 문자메일을 통해 적극 알리고 ‘도시계획고객으뜸지원팀’을 구성 운영해 처리기간을 단축시켜 나가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도시계획 결정과정에서 빚어져 왔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해소 시키기 위해 운영방법을 개선 시행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