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숙 외교통상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17일 취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북한의 어떤 핵 보유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게 기본원칙"이라며 향후 대북정책과 6자회담의 큰 틀에 대한 입장을 피력했다.

북핵 6자회담 우리측 수석대표인 김 본부장은 이날 오후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취재진들과 만나 "북핵 문제 해결 없이는 한반도의 진정한 안정이나 평화번영이 있을 수 없다"며 "북핵 폐기에 있어서 진전을 이뤄내도록 매 단계마다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로서 창조적 실용주의가 교섭과정에서 어떤 효용을 발휘할지에 대해 능동적으로 생각하겠다"면서 "'10.3 합의'에 따라 지난해 말까지 제출하기로 했던 북한의 신고서 제출이 지연되면서 우려 섞인 전망도 있었지만 지난 한달여 동안 북.미 양자 협의를 통해 국면 타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북핵신고 내용 및 상응 조치에 대한 논의가 끝났으니 신고서가 제출되는대로 6자회담을 조속히 개최하겠다"면서 차기 6자회담에 대해서"검증의 중요성과 원칙만 합의됐지 검증 내용에 대해 관련국 간 충분히 협의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6자회담 재개 시점에대해서는 "북한이 북핵신고서를 '완전하고 정확한 내용'에 입각해서 제출하고, 의장국인 중국이 신고서를 제출하면 참가국들이 공람을 거친다"면서 "그런 뒤에야 6자회담이 재개될 것으로 보지만 우리 희망은 가급적 조속한 시일 내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북핵신고 이후의 절차에 대해서는"북핵신고와 미국측의 대응조치는 앞서거니 뒷서거니 할 것"이라며 "어느 조치가 먼저 될 지 모르겠지만 별 의미가 없도록 시차를 두진 않겠다"고 대답했다.

최근 미국과 북한이 싱가포르에서 북핵 문제를 둘러싸고 잠정합의한 사항에 대해서는 "아직 몇 가지 추가협상 논의가 진행 중이라 현 단계에서 구체적인 내용이 들어가지 않은 것"이라면서도 "그동안 언론이 알고 있었던 '전체적인 그림'에 있어서는 틀리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김 본부장은 "불능화 및 이에 대한 정치·경제적 상응조치이행을 통해 전반적인 비핵화 2단계 불능화 단계가 조속히 완료되도록 추진하겠다"며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검증'과 3단계 핵폐기 협상이 맞물려서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