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당국이 교육과정·학사운영의 자율권을 대폭 학교측에 넘겨주기로 함에 따라 과학고 등 특목고를 통해 소위 '명문대'에 진학할 수 있는 길이 종전보다 수워해질 것이란 기대감이 확산되면서 과학고 등 입시요강에 상위권 학생, 학부모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선 과학고 진학을 위해서는 내신 관리를 철저히 해야한다.

과학고 입학전형은 대부분 3학년 내신 성적의 반영비율이 높고, 수학, 과학 과목의 비중이 큰 편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대부분의 과학고가 중학교 3학년2학기 성적까지 내신을 반영하기 때문에 3학년 1, 2학기 수학, 과학 성적은 물론 영어, 국어 과목에 대한 성적 관리도 해야 한다.

다음은 수학, 과학 분야 올림피아드,경시대회의 수상 실적이 필요하다.

과학고는 특별전형 선발 인원 중 일정 비율을 경시대회수상자에서 선발하고, 일반전형에서도 수상 가산점을 반영하기때문이다.

시·도 단위 이상의 경시대회 수상 실적이 있으면 합격 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또 탐구력검사와 심층면접에 대비해 지원 학교의 입시요강과 기출문제, 예시문항 등에 대한 공부를 미리 해두는 것도 좋다.

탐구력검사에서 대부분의 과학고는 수학. 과학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며, 경기과학고, 의정부과학고 등 일부 과학고들은 영어교과가 출제된다.

수학교과에 대한 탐구력 검사·심층면접의 경우 중학교 전 과정에대한 심화학습이 필요하다.

중고교의 공통된 단원인 함수·도형·방정식·수열·집합·정수문제·조합·확률을철저하게 익혀 둘 필요가 있다.

과학교과 구술면접은 중3 과학을 중심으로 중학교 전 과정에 대한 학습이요구된다.

또 물리1,2, 화학1,2, 생물1, 지구과학1 등고교 과학과정에 대한 선행학습도 해야한다.

과학교과 구술면접은 과학실험 상황을 해석하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며, 같은원리에서 나타나는 다른 현상을 설명하거나 과학 원리를 실생활에 활용하는 방법을 묻는 문제가 자주 나온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