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공무원들이 오는 23일 나올 정부의 지방조직개편 지침(안) 수위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는 정부가 작은 정부를표방하며 몸집 줄이기에 적극 나서 왔으며 최근엔 추가적인 조직 통폐합 등에 나설 움직임이 감지, 지방정부에도상당한 수준의 조직개편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21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청공무원들은 도가 정원의 43명을 채우지 않은 상태에서 조직이 운영돼 왔으며 총액인건비 중 109억 원을 사용치 않은 만큼 정부의 조직개편안이 내려와도 문제될 것이 없을 것이란 전망을 내놓으면서도 내심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실제 중앙부처의 경우 서기관급 이상에 대한 대폭적인 구조조정이 단행된바 있으며 최근엔 행정안전부가 30개 과를 통폐합시키겠다는 방침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지난 주 초까지만 하더라도도청 내 분위기는 조직감축이 최소화 수준으로 단행될 것이란 말에 무게가 실려 있었지만 이번 주 들어 정부 입장이 단호하다는 쪽으로 얘기가 되면서공무원들이 긴장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정년을 얼마 남겨두지않고 있는 고참 사무관(5급) 및 서기관(4급)들은 연금개혁 움직임과 관련해 명예퇴직 등도 적극 검토하면서불안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들은 정부가 인력감축 및 조직감축 카드를 제시할 경우, 가장 먼저 정년이 임박한 고참 사무관 및 서기관들이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자체 판단하고 있는 것.또한 자체수입(지방세+세외수입)으로 소속직원들의 인건비를 충당치 못하고 있는 도내 일부 시군 공무원들도 조직개편과 관련해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인건비를 충당치 못하는 만큼 조직개편 및 인력감축 1순위 지역으로검토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행정안전부 제시 총액인건비의 5%(미정)를 줄여야 하는 상황이 예견되는 가운데 도내 몇 개 시군이 인력감축대상지역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도의 한 고위 관계자는 “중앙정부부터 몸집 줄이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지방에서도 강도 높은 조직개편이 이뤄질 수 밖에 없는것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며 “현재 도는 조직개편 및 인력재배치등에 대해 여러 가지 안을 마련하고 있다.

도내 일부 시군이인력감축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