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대전이후 작가의 감정과 주관 등을 강조하던 추상표현주의와 팝아트의 지나친 상업주의에 발발하며, 1960년대 후반 미국의 젊은 작가들이 최소한의 조형수단으로 극도의 몰개성을 추구한 미술이 미니멀리즘(Minimalism)이다.

미니멀리즘은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기본적으로 미술의 시각적 기교 즉 일루전(illusion)을 극소화하며 사물의 본질만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미니멀리즘 작가들은 종래의 회화가 가지는 감동과 서정성뿐만 아니라 마띠에르 등 작가의 흔적을 드러내지 않음으로써 예술의 주관적 측면을 철저히 거부하였다.

이들은 철판, 동판, 형광등, 내화벽돌, 등과 같은 산업용 재료들을 이용해 그 재료의 성격을 최대한살려 기계적 차가움이 강조되는 작품을 제작하였다.

미국 미니멀리즘은 도널드 저드(Donald Judd, 1928~1994)로 대표된다.

작가이자 이론가이기도했던 그는 1960년대 초부터 3차원 오브제를 만들기 시작하였다.

1965년 ‘특수한 오브제(Specific Objects)’ 란글을 통해 회화의 평면성과 환영주의를 지적하고 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회화와 조각을 통합하는 제3의매체인 ‘특수한 오브제’ 개념을 제시하였다.

그래서 저드의작품은 회화도 조각도 아닌 다만 입방체 형태의 단순한 사물로 이해된다.

또 다른 미니멀리스트인 댄 플래빈(Dan Flavin)의 경우는 상점에서 흔히 구입할 수 있는 형광등을연속적으로 배열해 작업했으며, 칼 안드레(Karl Andre)는 사각형태의 동판이나 알루미늄, 벽돌 등을 반복적으로나열함으로써 관람자들이 작품 위를 자유롭게 걸어 다닐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게 미니멀리스트들은 대상을 재현하거나 60년대 미니멀리즘의 영향은 여러 분야에서 나타났다.

음악에서는 단조로운 리듬을 반복하는 형식으로 나타났고, 건축과 디자인분야에서는소재와 구조를 단순화하면서도 효율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개 되었다.

패션분야에서는 장식을 제거하고심플한 스타일 추구하였으며 최소한의 소유만을 주장하는 금욕주의 철학에 까지 영향을 주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