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광역경제권 발전구상이 지지부진을 면치 못하면서 전북도를 비롯한 자치단체들이 혼란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는 전 인수위가 지난 1월 지리산권및 덕유산권 등 낙후지역 개발계획 등을 담은 광역경제권 발전구상을 내놓았지만 3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정부가 아무런 후속 추진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인수위 계획이 발표되자, 전북도를 포함한 각 지자체들은인수위의 광역경제권 발전구상 본격 추진에 대비해 자체적으로 후속대책 등을 마련하느라 진땀을 빼 왔으며지금도 관련 대책회의를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실제 호남권에 포함된 전북도와 전남도 그리고 광주시는 광역경제권 계획이 발표되자 마자 3개시도 전략산업기획단 관계자들이 3회에 걸쳐 연계협력사업발굴 등에 본격 나서왔다.

또 전북도는 도내 14개 시군과실국이 한 자리에 모여 광역경제권 후속대책 마련에 열을 올리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전북도는 전북발전연구원에 T/F팀을 구성토록 하고 관련 연구에 전념케하는 등 총력전을 펼쳐 왔다.

이처럼 각 지자체들이 광역경제권에 큰 관심을 보이며 열을 올리고 있지만 정부는 아예 손을 놓고 있는 분위기다.

실제 정부는 광역경제권 특별회계를설치할 것인지 말 것인지 설치한다면 언제 어떤 재원으로 할 것인지, 본부는 어디에 둘 것인지, 특별법은 언제 어떤 내용으로 제정할 것인지, 내년도부터 당장 추진해나갈 것인지 등에 대한 어떠한 로드맵도 마련치 않고 있다.

이렇다 보니 각 지자체는 정부가 광역경제권이란 큰 그림만 내놓고 아무런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만큼 실시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까지내놓고 있다.

무엇보다 정부는 광역경제권추진부서조차 확정치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각 지자체들이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이와 관련 도내 한 공무원은“정부가 새 틀을 짜겠다며 광역경제권 발전구상안을 내놨지만 이후 아무런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어 답답할 뿐이다”며 “광역경제권 대책을 세우자니 정부가 지침을 내려주지 않아 무의미한 것 같고 손을놓고 있자니 지역에 손해가 날 것 같아 혼란스럽기만 하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