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용철 변호사와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 23일 오후 서울 제기동 성당에서 삼성특검 수사결과와 관련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뉴시스

 천주교 정의구현 전국사제단은 23일 오후 3시서울 동대문구 천주교 제기동 성당에서 '삼성특검 수사결과와삼성그룹 쇄신방안에 대한 사제단의 평가' 기자회견을 열고 "누구를 위한 특검이었는지 묻고 싶다"며 "앞으로 사제단은 김용철변호사와 함께 삼성이 약속을 지킬 것인지 두고 볼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천주교 사제단은"삼성특검은 의혹의 핵심이 되는 비자금조성과 로비는 물론 경영권 승계과정에대해서도 경영권 방어차원이라는 이유로 무혐의 처리했다"면서"이로써 삼성은 완전한 자유를 누리게 됐으며 부자세습마저 법적 정당성을 얻는 혜택을 입었다"고말했다.

사제단은 "삼성특검은 그의 고백을 철저히 묵살하면서 범법자들을 편들어 결론을 꾸며 발표했다.

특검결과야말로 자본에 의한 국가공권력의 매수와 타락상이 얼마나심각한 수준인지 가늠하게 해주는 또 하나의 사례가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전날 삼성그룹이 발표한 경영쇄신안에 대해서는 "특검이 내린 수사결론과 상충되거나 모순된다"며 부정인 입장을 나타냈다.

사제단은 "배임이나 조세포탈이 기업의 경영 및 지배구조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한 행위라면 삼성은 공연히 쇄신안을 마련할 게 아니라 기왕의 체제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편이 옳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사제단은 "많은시민사회단체들은 국가권력과 언론재벌 그리고 언론의 관계가 건강해지도록 파수꾼이 되어주길 바란다"며 "그동안의 증언들을 토대로 권력과 자본의 결탁사례를 세상에 알리고 호소하는 일을 계속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변호사 역시 "저와 사제단은 이 범죄에 대해 철저하고 완전하게 해결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싸워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제단은 지금껏 물신풍조에적극 대항하지 못하고 경제적 약자들의 희생을 돌보지 못한 게르음을 참회하는 뜻으로 오는 24일부터 26일까지 김 변호사와 함께 단식기도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