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가 큰 변화 없이 추진될 것으로 전망돼 관심을 끈다.

24일 전북도에 따르면정부의 분위기 상 전국 10개 혁신도시에 대한 사업추진엔 큰 변화가 있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혁신도시 사업추진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별다른 대안을 강구해 내지 못하고있기 때문이다.

실제 정부는 공공기관 이전 등이 핵심인 혁신도시 발전구상은 과장된 것인 만큼 개선책을 마련해 수정 추진해 나갈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지만 현재까지 이렇다 할 방안을 찾아내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 이유는 혁신도시 사업추진 방향을 틀어서 추진해 나가려 해도 딱히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공공기관 이전을 커버할 만한 굵직한 사업을 발굴 추진하려면 우선 막대한 예산이 수반돼야 하기 때문에사업변경에 한계가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일각에선 “정부가 마땅한 대안도 없이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할 토지공사를 통폐합시키고 농촌진흥청을출연연구기관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것은 무책임한 행동이다”며 “지방이 무엇을 원하고있는 지를 정부는 다시 한번 심사숙고 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도 관계자는 “오는 6월 께 정부가 혁신도시 개선안을 내놓을 예정인 것으로 안다.

혁신도시에대해 정부부처에서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지만 별다른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며 “토지공사와 주택공사의통폐합은 추진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농촌진흥청 출연연구기관 전환은 정치권 및 농민단체의 반발 등이 거세 추진되기 어려울 것이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